안녕하세요, 피처링입니다🙌
최근 유튜브 인기 급상승 동영상(인급동)이 폐지되었죠.
2025년 1월부터 폐지된 7월 22일까지, 약 7개월에 달하는 유튜브 인급동의 데이터를 모아모아 새로운 인사이트를 분석하여 정리해보았습니다.
7개월 간 유튜브 인급동과 관련된 데이터 1,800만개 인플루언서 채널 데이터와 4억건 이상의 콘텐츠를 실시간 수집 및 분석하는 피처링 AI 엔진을 활용하여 수집 및 작성된 📍인급동 결산 리포트📍를 통해 하반기 유튜브 콘텐츠 마케팅 전략에 도움이 될 만한 인사이트를 전달드립니다!
1. 유튜브 인급동, 총 7개월 간의 데이터 SUMMARY 😭

2025년 1월 1일부터 인급동이 폐지된 7월 22일까지, 인급동에 게시된 콘텐츠는 총 1,606개, 채널 수는 644개였습니다.
평균적으로 크리에이터 채널 하나 당 약 3개 콘텐츠가 인급동에 랭크된 셈인데, 이는 일부 인플루언서들이 반복적으로 인급동에 노출되었음을 보여줍니다.
실제로 가장 많이 랭크된 크리에이터는 곽튜브로, 무려 12개의 콘텐츠가 인급동에 올랐습니다. 인플루언서 구간별 분포를 보면, 10~50만구간이 36.7%로 가장 높았고, 이어 100만 이상 메가 인플루언서 채널이 30%를 차지했습니다. 반면, 1만~10만 규모의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비율은 10% 미만에 그쳐, 이들의 인급동 노출 기회가 상대적으로 적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전체 인급동 콘텐츠 중 유료 광고 콘텐츠 비중은 단 4.2%에 불과했으며, 95.8%는 오가닉 콘텐츠였습니다. 이는 광고보다는 구독자의 자발적 선택을 받은 오가닉 콘텐츠가 인급동에 오를 가능성이 훨씬 높았음을 시사합니다.
2. 가장 꾸준한 사랑을 받은 인급동 콘텐츠는? 👀
너덜트의 ‘응 너 127년 꼬우면 항소해’ 콘텐츠가 가장 꾸준히 사랑을 받았던 인급동 콘텐츠 1위로 꼽혔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인급동 랭크 당시 3백만 조회수를 얻었지만 현재 6백만 조회수 이상을 획득했습니다.
이는 평균적으로 하루에 조회 수가 7만씩 상승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직까지도 조회 수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는데요. 이는 가장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콘텐츠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가장 오래 인급동에 머물렀던 채널 INSIGHT ⌛️

남녀노소 누구나에게 꾸준히 사랑 받는 ‘여행 콘텐츠’
인급동에 오래 머물렀다는 것은, 그만큼 꾸준히 구독자들이 찾는 지속력 있는 콘텐츠임을 의미합니다. 가장 오래 머물렀던 채널 1위는 곽튜브, 8위는여행 유튜버 노마드션(No mad Shaun)이 차지했는데요. 이들의 공통점은 여행이라는 보편적 주제를 다루면서도, 단순한 ‘여행자’의 시각에 머물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곽튜브는 러시아어, 노마드션은 중국어를 원어민 수준으로 구사하며 현지 문화에 깊이 스며들었고, 이를 통해 해당 국가의 매력을 더욱 생생하게 담아냈습니다. 결국, 여행 콘텐츠는 시기와 세대를 가리지 않고 꾸준히 사랑받을 수 있는 장르이며, 현지 언어와 문화 이해를 더할 때 그 경쟁력은 더욱 강화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이 외에도, [구독자들의 인게이지먼트가 가장 높았던 콘텐츠 분석] & [광고 콘텐츠 TOP 10 분석] & [가장 많이 PPL을 진행한 브랜드와 크리에이터 분석]까지, 다양한 인사이트가 준비되어있는데요!
📍궁금하시다면 해당 링크를 눌러 전문을 확인하세요! ➡➡ https://feat.link/YQAKC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