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바꾸는 마케터들의 기록

안녕하세요. 위픽레터입니다. 벌써 위픽 인사이트서클이 끝난 지 5일이 지났습니다. 저희는 아직 그 날 밤의 여운이 생생히 남아 있습니다.✨ 위픽 인사이트서클은 처음 행사를 기획하고 실행하기까지 약 한 달 남짓의 짧은 시간 안에 준비되었습니다. 짧은 준비 기간에도 불구하고, 여러분의 열정적인 참여 덕분에 저희는 그날 세상을 바꾸는 마케터들의 무대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그 감사의 마음을 담아 땡스레터를 준비했습니다. 이번 인사이트서클을 통해 위픽이 어떤 메시지를 전하고자 했는지, 또 무엇을 얻었는지 그리고 그날의 생생한 현장을 담은 사진들도 함께 업로드했습니다.

SGE 시대, 검색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습니다. 구글 검색 알고리즘의 업데이트와 AI 기술 발전으로 정보를 생산하고 소비하는 환경이 급격하게 바뀌고 있습니다. 구글 알고리즘 업데이트, 구글 SEO 전략 구글은 2022년 Information Gain과 Helpful Content 업데이트를 시작으로, “사용자에게 실질적 가치를 주는 콘텐츠”를 중심으로 알고리즘을 진화시키고 있습니다. AI 기술 발전 역사, 생성형 AI 시대 흐름, AI SEO 전략 여기에 AI의 발전은 더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이토록 빠르게 변하는 시장에서 살아남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학창 시절, 공부 꽤나 한다는 사람들이 하나같이 이야기하는 시간이 있어. 바로 ‘순공시간‘이야. 책상 앞에 앉기만 하면 하고 싶어지는 책상 정리, 유튜브 시청, 잡생각의 유혹을 모두 뿌리치고, 순수하게 공부에만 집중한 시간을 의미하지. 직장인이라고 다를까? 칼퇴를 위해서는 ‘순업시간‘이 소중해. 그리고 나는 순업시간을 가장 방해하는 건 메신저 알림이라고 확신해.

2024년은 이커머스 업계 전반적으로 결코 쉽지 않은 한 해였습니다. 쿠팡의 독주 체제가 완전히 확립되었고, 고금리와 고물가가 이어지면서 내수 소비는 침체되었습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대규모 구조조정과 수익성 강화 흐름이 업계 전반으로 확산될 수밖에 없었죠. 특히 ‘티메프 사태’로 상징되는 중소 플랫폼들의 위기는 많은 이들에게 큰 충격을 주었습니다. 이처럼 극단적인 사례뿐 아니라, 영업 종료와 폐점 소식이 계속 이어지며 업계는 한층 더 긴장감을 안고 한 해를 마무리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알림, 짧은 영상, 멈추지 않는 스크롤… 도파민이 나도 모르게 우리의 집중력을 빼앗고 있을지도 몰라요! 그런 여러분을 위해 위픽레터가 도파민 오염 수치 진단을 준비했어요! 최근 들어 집중력이 전과 같지 않다고 느끼셨다면 지금 당장 오염 수치 진단을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 몰입을 통한 스위치 끄기
이제 그만 도파민 중독에서 벗어나고 싶으시다면 위 아티클을 추천드려요!
가끔 SNS에서 아이돌 멤버가 실력 있는 스타일리스트를 만나 스타일 전성기를 맞이한다는 게시물을 만날 수 있어요. 멋진 스타일은 여러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해야 완성됩니다. 아이돌이 갖고 있는 고유한 매력, 현 시대의 트렌드가 함께 고려되어야 해요. 아이돌 스타일의 코어는 지켜야 하지만 연차에 따라 어울리는 디테일은 변화되어야 해요. 기업 홍보 전략도 마찬가지입니다. 기업의 코어는 유지되지만, 기업 성장에 따라 걸맞는 홍보가 필요하기도 하고, 그러한 전략은 시대의 요구에 부응해야 합니다. 전 세계 1위 제약기업 화이자는 1등답게 탁월한 기업 홍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요.

OpenAI가 “12 days of OpenAI” 이벤트를 진행하며 화려한 행보를 이어가는 가운데, 외부에서는 OpenAI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주된 비판은 OpenAI의 영리 기업 전환에 관한 것으로, 이는 2023년 초 일론 머스크가 처음 제기한 문제이기도 합니다. 당시 머스크는 평소 언행으로 인해 신뢰도가 낮았고, OpenAI의 침착한 대응으로 사태가 진정되는 듯 보였습니다. 그러나 최근 분위기가 반전되고 있습니다. 트럼프의 지지를 등에 업은 머스크가 더욱 강도 높은 압박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머스크의 앙숙으로 알려진 마크 저커버그마저 이 비판에 가세하면서 논란은 더욱 확대되고 있습니다.

지금 이맘때 꼭 사야 하는 것이 있어요. 바로 ‘어드벤트 캘린더’. 한국에서는 홀리데이 캘린더, 크리스마스 달력으로도 불리는 어드벤트 캘린더는 12월 1일부터 시작해 크리스마스 당일까지 매일 하나씩 선물을 열어 보는 달력이에요. 어드벤트 캘린더는 본래 미국와 유럽에서나 볼 법했지만, 몇 년 전부터는 한국에도 들어와 유행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특히 독특한 협업으로 탄생한 어드벤트 캘린더들 화제를 모으고 있어요. 어떤 캘린더들이 설렘을 더하고 있을까요? 에디터가 추천하는 카테고리별 어드벤트 캘린더 TOP4, 지금 만나보세요!

직접 광고 필름을 나르던 아날로그 시대부터 AI가 중심이 된 디지털 시대까지, 광고는 그의 삶에 어떤 흔적을 남겼을까요? 만화를 그리던 꿈 많은 청년이 광고라는 도구를 통해 창의성과 철학을 발견하고, 광고를 나만의 언어로 만든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광고가 준 삶”이라는 주제로, 시대의 흐름 속에서 나다움과 광고의 본질을 찾으며 걸어온 그의 여정을 함께 만나보세요. 이야기 속에서 여러분 자신의 광고, 나다움을 발견할 힌트를 얻을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

‘퀸 네버 크라이(Queen Never Cry)’는 네이버 웹툰 ‘기자매’에서 탄생한 글로벌 밈이에요. 출산 직후, 아기 로라가 울자 어머니 세리나가 단호하게 “Queen never cry”라고 말하는 장면이죠. 아이의 다부진 표정.. 쉽지 않죠? 금손 작가님의 노력으로 태어난 강렬하고 유머 넘치는 이 장면이 독자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며 해외 커뮤니티로도 빠르게 퍼졌어요.


12월 셋째 주의 마케터 플리
𝟐𝟎𝟐𝟒 DECEMBER 𝐏𝐋𝐀𝐘𝐋𝐈𝐒𝐓
Presented by THE VAULT

 한 주동안 인기 많던 아티클을 모아 드려요.

문제는 고객이 무엇을 원하느냐가 아니라,
고객이 원하는 것을 기반으로 무엇을 제공할 수 있느냐다.

- 스티브 잡스


The question is not what the customer wants,
but what you can offer based on what they want.
– Steve Jobs

마케터 영감노트

새로운 내용, 기획, 디자인, 형식, 방향에 대해 의견이 있으시면
이 이메일에 회신해 주시거나, 아래 피드백 보내기를 눌러주세요.

위픽레터의 다양한 채널에 방문하세요.
위픽레터(WPL)는 (주)위픽코퍼레이션에서 $%name%$님을 위해 발행하는 마케터 커뮤니티 레터입니다.
서울시 성동구 성수동 연무장5 18 6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