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바꾸는 마케터들의 기록
2025.2.20. Vol. 181
마케터라면 트렌드를 읽는 감각이 필수!🔥 특히, 빠르게 변화하는 밈(Meme) 트렌드를 캐치하는 능력은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어요. 최근 유행한 밈들,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이번 서베이를 통해 당신의 ‘밈 감각’을 직접 테스트해보세요! 트렌디한 마케터라면 놓칠 수 없는 기회!🎯 결과를 보고 동료들과 비교해보는 것도 재미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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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와 e커머스”에 대한 연재를 끝낸 이후로 새로운 소재를 고민하였습니다. AI를 활용한 디자인 2탄이라고 해야 할까요? 바로 “AI와 브랜드 디자인”으로 고민 없이 주제를 선정하였습니다. 먼저 브랜드의 컨셉과 네이밍을 정하고 로고를 제작하는 과정까지를 연재하려고 합니다. 디자이너의 관점으로 최대한 완성도 있는 로고를 AI로 제작하고, 다양한 사례를 통해 일관적인 퍼포먼스를 낼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해당 아티클의 원 제목은 [AI로 배달앱 로고 제작하기] 입니다.
이 광고는 스포츠 마케팅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으며, 사회적 메시지와 첨단 기술을 결합한 탁월한 사례로 주목받고 있는데요. 왜 제가 이 광고를 혁신적인 캠페인 광고라고 하는지 소개해 볼게요. 광고는 처음에 프랑스 남자 축구 국가대표팀의 스타 선수들이 펼치는 화려한 플레이 장면으로 시작합니다. 킬리안 음바페, 앙투안 그리즈만 등 유명 선수들의 골 장면과 세리머니가 연이어 등장하며 시청자들의 이목을 사로잡습니다. 그러나 중반부에 이르러 놀라운 반전이 일어납니다.


*해당 아티클의 원 제목은 [오렌지(Orange) 프랑스의 혁신적인 축구 광고] 입니다.
커피챗을 잘 모르는 분들에게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커피챗은 사람 대 사람 또는 사람 대 기업으로 1:1로 가볍게 서로 얘기를 나누는 자리라고 생각하면 된다. 커피챗이 캐주얼한 자리라고 해서 진짜 가벼운 마음으로 임하면 되지 않냐! 라고 한다면 그건 아니라고 하고 싶다. 특히 이 좁디좁은 IT업계에서는 이런 사소한 자리에서의 태도가 나에 대한 평가로 이어질 수 있다. 그러면 커피챗에 임할 때 어떤 것을 미리 알면 좋을까? 개인적으로 커피챗을 경험한 바탕으로 정리해보자면 아래와 같다.


*해당 아티클의 원 제목은 [디자이너의 커피챗]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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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이 없는 영역은 늘 어렵습니다. 사업도, 마케팅도 그래서 어렵습니다. 어디에서는 통했던 전략이 어디에서는 통하지 않습니다. 결국 우리는 다양한 시도를 통해 우리만의 답을 찾아나가야 합니다. 어느 누군가의 비법보다는 객관적인 실험을 통해 검증된 사실들이 이 과정에 조금 더 도움이 될 수 있죠. 오늘은 실제 실험으로 효율이 검증된 메시징 전략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당연히 이 실험의 결과들이 즉각적인 성과를 보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도 최소한 우리가 계속 소통해야 할 ‘사람’에 대해 더 깊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겁니다. 그럼 시작해 볼까요?

SGE는 AI가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해석하고 요약해 제공하는 새로운 정보 탐색 경험을 의미합니다. 불과 작년만 하더라도 사용자들은 구글과 네이버를 통해 정보를 탐색했는데요. 생성형 AI 기술 발전으로 상황이 달라졌습니다. ChatGPT 같은 생성형 AI 도구가 검색 기능을 강화하며 사용자의 경험 자체를 바꾸고 있어요. 이러한 영향으로 검색시장에서 네이버 점유율이 하락하게 되었어요. SGE는 SEO보다 빠르게 진화하면서 그 파급력도 차원이 다릅니다. 기존 검색 방식과는 완전히 다른 패러다임을 제시하며 기업들의 디지털 마케팅 전략에도 근본적인 변화를 요구하고 있는데요. 특히 AI가 어떤 콘텐츠를 가치 있게 평가하는지 이해하고 대응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어요. 2025년은 GEO 콘텐츠의 골든타임이 될 것입니다. 지금 시작하지 않으면 정말,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해질 거예요.


*해당 아티클의 원 제목은 [미지의 SGE, AI에게 우리 서비스를 알리는 GEO 콘텐츠 전략 4가지] 입니다.
안녕하세요. 오늘 위픽 밈키피디아는 '허거덩거덩스'로 찾아왔습니다. 정말 따끈따끈한 밈이에요. 밈의 시작부터,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브랜드가 마케팅에 활용한 사례까지 정리해드릴게요! 지금 이 밈을 알고 마케팅에 활용하신다면 분명 남들보다 한발 더 빠르게 트렌디한 마케팅을 하실 수 있을거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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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 주동안 인기 많던 아티클을 모아 드려요.

차별화되지 않으면, 죽는다
– 잭 트라우트 (Jack Trout)


Differentiate or die.
– Jack Trout

마케터 영감노트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는, 그 사람을 위해 내가 싫어하는 것을 기꺼이 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스스로 글씨가 못나다 생각해 손글씨를 싫어하는 편이지만 여러분을 향한 마음을 담아 손글씨를 적어보았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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