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프리미엄 PB 베이커리의 진화, 2023년 전망은?

편의점 빵의 변화와 트렌드 캐치!
2023-03-02

1. 코로나 시대가 불러온 편의점 빵의 변화와 트렌드 캐치

✅ 편의점 전용 프리미엄 베이커리 브랜드 론칭 🕵️‍♀️

여러분은 편의점 빵 하면 무엇이 떠오르나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저렴한 가격으로 간단히 끼니를 때울 수 있는 그런 빵으로 인식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이러한 인식을 가진 편의점 빵이 어느 순간 품질과 포장지 디자인의 고급화를 내세우며 프리미엄 베이커리 브랜드를 론칭하기 시작했는데요. 그 시작의 배경은 코로나 시대가 불러온 삶의 변화였습니다. 재택근무가 늘어나게 되면서 집밥 문화와 빵으로 끼니를 해결하는 수요가 증가하게 되었고, 편의점 업계는 이러한 상황을 인지하여 편의점 전용 프리미엄 베이커리 브랜드 제품들을 내놓기 시작했습니다.

출처 : atfis기사

GS리테일은 빵(Bread)+부티크(Boutique)+유니크(Unique)의 합성어로 특별한 베이커리 전문 매장을 의미하는 ‘브레디크’를, BGF리테일은 유럽 특유의 풍미와 감성을 담은 ‘뺑 드프랑’을, 코리아세븐은 빵을 뜻하는 ‘브레드(Bread)’와 특성이나 자격을 뜻하는 ‘다움’을 결합한 ‘브레다움’을 론칭하며 편의점 전용 프리미엄 베이커리 브랜드를 선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원재료 같은 경우에도 브레다움의 ‘로스팅 호두 식빵’의 빵 반죽에는 특허받은 유산균으로 배양한 발효암염, 발효버터액을 사용하고, ‘달달크림빵’에는 네덜란드산 버터를 사용해 풍미를 강조했습니다. 뺑 드 프랑은 밀가루부터 버터, 생크림 등 프랑스산 원재료를 사용했고, 브레디크의 ‘소금버터브래드’는 등 자연 친화적 재료를 사용해서 프리미엄 베이커리 브랜드에 걸맞은 품질을 보여주었습니다. 👍

이러한 결과로 인해 편의점 전용 프리미엄 베이커리 브랜드 제품이 맛과 품질이 뛰어나다는 평판을 얻게 되면서 편의점 빵의 고급화 마케팅 전략이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

✅ 역주행돌 모델, 드라마 ‘스물다섯 스물하나’와의 협업을 통한 홍보

하지만 편의점 업계는 빵의 고급화 전략에만 몰두한 것은 아니었는데요. GS리테일의 경우 2021년 코로나 시기 국민들에게 즐거움을 제공하기 위해 역주행한 브레이브 걸스와 팬미팅을 진행했고, 브레디크 전용 홍보 모델로도 계약하면서 대중들과 소통하는 마케팅도 선보였습니다.
코리아세븐은 드라마 ‘스물다섯 스물하나’와 협업하여 드라마 속에 자사 제품을 노출시키는 PPL 전략을 사용했는데요. 일명 ‘나희도 빵’이라고 불리는 이 빵을 극 중에 등장한 친구들이 먹으면서 큰 이슈를 일으켰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포켓몬 빵처럼 띠부씰을 사용하여 띠부씰 24종을 모으는 ‘2521띠부씰 챌린지‘ 진행을 통해 당첨자에게 상금 100만 원과 호텔 숙박권을 제공하는 마케팅 전략을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출처: tvN drama / 코리아세븐 공식 인스타그램

2. 2022년 편의점 생크림 빵의 제품 마케팅 포인트!

✅ 타 기업과의 콜라보레이션

2022년 편의점 디저트의 핫이슈는 바로 생크림 빵이죠! 그만큼 생크림 빵 열풍이라고 불릴 만큼 편의점 업계에서 다양한 생크림 빵 시리즈를 출시하였는데요. 그 시작은 BGF리테일이었습니다. BGF리테일은 연세우유와 협업하여 ‘연세우유 생크림 빵’을 출시하였고, GS리테일은 자체 프리미엄 베이커리 브랜드인 브레디크를 통해 ‘브레디크 우유 생크림 빵’을, 그리고 매일유업과 협업하여 ‘생크림도넛 솔티밀크’와 ‘생크림 도넛 슈크림’ 등 2종도 연달아 출시하였습니다. 이마트24도 ‘우유생크림빵빵도넛’과 ‘커스터드 크림 빵빵 도넛’을 출시하며 생크림 빵 트렌드에 따라갔습니다. 🍩

출처 : 비즈워치 / 편의점 접수한 ‘생크림 빵’ 최강자는?

✅ 불투명한 포장지 사용과 풍부한 생크림 양

편의점 생크림 빵의 또 다른 제품 마케팅 포인트는 바로 불투명한 포장지를 사용했다는 것인데요. 편의점에 방문해 보시면 편의점 생크림빵의 포장지는 불투명한 색이지만 이외의 대부분의 빵들의 포장지는 투명한 색으로 포장지 안에 제품이 보이는 것을 알아차릴 수 있을 거예요! 연세우유 생크림 빵 포장지의 경우, 깨끗한 브랜드 이미지와 풍부한 크림 양을 강조하기 위해 불투명한 패키지를 마케팅 포인트로 잡았다는 점에서 편의점 생크림 빵의 포장지는 이러한 트렌드를 쫓아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후 SNS 상에서는 ‘반갈 샷’이라는 키워드로 빵의 반을 갈라 풍부한 크림 양을 보여주는 사진들이 업로드되기 시작했습니다. 당시 편의점 생크림 빵을 아직 접해보지 못한 대중들도 SNS 소식을 듣고 반갈 샷, 인증 샷에 동참했을 정도로 이러한 현상은 MZ세대 사이에서 일종의 놀이문화로 자리를 잡았었습니다. 그리고 기존의 편의점 빵은 공장에서 대량 생산하여 맛과 품질이 떨어진다는 평이 있었지만 이번 생크림 빵은 대중들의 그러한 인식을 깨면서 맛과 품질을 다 잡았다는 평을 듣기도 했습니다. 빵 속에 풍부한 크림 양이 없었다면 고객들에게 그저 그런 제품으로 기억됐을 수도 있지만 이러한 제품의 마케팅 포인트로 인해 2022년 편의점 디저트 트렌드는 생크림 빵으로 아직까지 기억되고 있지 않을까요? 📸

✅ 생크림 빵 시리즈의 탄생

편의점에서 생크림 빵 인기가 치솟으면서 기존 우유 생크림 빵 이외에도 다른 생크림 빵 제품들이 출시되기 시작했는데요. BGF리테일은 단팥 생크림, 초코 생크림, 옥수수 생크림, 멜론 생크림, 황치즈 생크림 빵 등을 출시하였고, GS리테일은 단팥 생크림, 초코 생크림, 딸기 생크림빵 등을 추가로 출시하며 디저트 시장의 트렌드는 생 크림빵 시리즈였다는 것을 보여주었어요. 🍞

이러한 제품들은 풍부한 생크림 양과 다양한 맛, 기존에 보지 못했던 특이한 맛으로 인해 SNS 상에서 제품 인증 샷, 구매 추천 등 바이럴 되면서 이슈 몰이를 지속했고, 특히 작년 12월에 출시되었던 BGF리테일의 황치즈 생크림 빵은 기존 편의점 빵에서는 볼 수 없었던 오징어 먹물 사용과 체다치즈를 빵 속에 넣어 짭조름한 맛으로 인기를 끌었었습니다.

3. 2023년 편의점 업계의 빵 마케팅 전략은?

지금까지 편의점 프리미엄 PB 베이커리의 탄생 과정과 각 기업의 빵 마케팅 전략을 알아보았는데요. 당시 시대의 흐름에 맞춰 편의점 업계에서 시도했던 새로운 전략들은 대중들의 큰 관심을 받으며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평가받았습니다. 그럼 2023년에도 이러한 빵 트렌드가 이어질지 알아볼까요? 🤟

✅ 상품차별화 전략

BGF리테일은 2023년 편의점 산업의 키워드로 ‘CLEVER’를 제시했는데요. 이는 ‘Competitiveness’(점포 경쟁력 향상), ‘Leading differentiation’(상품 차별화 선도), ‘Expand’(온, 오프라인 연계), ‘Variety’(소비자 경험 다양화), ‘Expert’(해외 사업 강화), ‘Relief infra’(공공 인프라 역할) 등 각 단어의 앞자리를 따서 만든 키워드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Leading differentiation’(상품 차별화 선도)는 편의점 업계에서 현재 최고의 화두로 GS리테일의 원소주, 브레디크 생크림 빵 시리즈, BGF리테일의 곰표 맥주, 연세우유 생크 림빵 시리즈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죠!

출처 : 신아일보, 김소희 기자

또한 BGF리테일은 내년에도 최신 트렌드에 맞춘 차별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기 위해 이종 간 참신한 협업을 계속하고 가격경쟁력을 갖춘 다양한 상품들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2022년에 고려대와 협업하여 만든 ‘고대1905 사과잼 페스츄리’에 이어 ‘고대1905 딸기잼 맘모스 빵’을 올해에도 출시했기 때문에 작년에 이어 올해도 이러한 트렌드가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 캐릭터 빵과 프리미엄 PB 빵

올해 1월 코리아세븐이 제주우유 생크림 빵을 출시하며 캐릭터 빵과 편의점 생크림 빵 이외에도 다양한 고품질의 PB빵 등이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캐릭터 빵과 생크림 빵 등 국내 양산 빵 시장 규모가 2022년에 이어 2023년에도 큰 폭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포켓몬 빵 외에 ‘빨간머리 앤’, ‘쿠키런’ 등 캐릭터를 활용하는 빵을 판매하는 SPC 삼립은 2023년에도 띠부씰 종류를 확대하며 여러 캐릭터 빵을 출시할 예정이라 하였고, 편의점 업계에서도 다양한 고품질의 PB빵을 내놓을 것이라 언급하며 올해는 작년보다 더 다양한 캐릭터 빵과 고품질의 PB빵을 맛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요! 🤔

출처 : 머니투데이, 박미주 기자
조회수
13,236

DB수집부터 콜 상담까지 #CPA광고 .

성과를 달성할 만큼만 과금하는 가장 합리적인 광고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올바르고 포용적인 대표성만이 소비자들을 끌어당길 수 있습니다
마케팅전략
아티클
메이덴샤 기업 PR 캠페인 (2020)
카피라이팅
아티클
성공 기회를 만드는 출루 전략
아티클
2024년 쿠팡 1분기 실적 제대로 해석해 보면 그 이유를 알게 됩니다
아티클
텍스트와 이미지를 결합하는 7가지 방법
아티클
질문형 글쓰기는 글쓰기 전 과정에서 질문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글쓰기 방식을 의미합니다. 주제 선정부터 아이디어 구상,...
위픽 미니인턴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