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도 눈독 들인다는 시장은??

3월 5주차 신선한 문화 콘텐츠 이슈/뉴스들!
2023-04-04

해당 아티클은 에디터의 메일리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https://maily.so/munhwa.cvs/posts/8c16fefd

이주의 기획 상품 #120

오늘의 기획 상품 | 세 줄 요약! 😉

✔️ 외신, 시장 전문가들은 아마존이 곧 NFT 마켓플레이스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예상 중

✔️ NFT와 블록체인 사용의 진입 장벽을 낮춰 웹3의 대중화를 이뤄낼 것이라는 포부를 밝힌 라인 넥스트 김우석 대표

✔️ 라인 넥스트의 NFT 플랫폼; 글로벌 NFT 플랫폼 ‘도시(DOSI)’뿐만 아니라 메타버스, 게임, 팬덤 기반 플랫폼도 공개될 예정


💸NFT 거래가 자유로운 웹3.0 시대가 도래할까?

최근 미국의 인터넷 종합 쇼핑몰 ‘아마존’의 NFT 시장 진출이 임박 했다는 소식이 들려오기 시작했어요.

(출처=아마존)
(출처=아마존)

아마존이 공식 계정을 통해 일부 회원을 대상으로 NFT 관련 서비스 제공 내용을 알리는 메일을 발송한 것인데요. 외신은 아마존이 빠르면 오는 4월 중으로 NFT 마켓플레이스를 선보일 것이라 예상하고 있어요.

💡 NFT 마켓플레이스란?

NFT를 생성, 저장, 공유하는 전용 플랫폼이자 사용자간 거래가 이루어지는 장이다. 대표적인 예시로는 대규모 자산을 제공하는 오픈씨(Open Sea) 등이 있다.

❓아마존의 NFT 마켓플레이스는 어떤 모습일까?

외신에 따르면 아마존의 NFT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고객은 구입한 NFT를 실제 상품에 연결할 수 있고, 실제로 배달까지 받아볼 수 있을 전망입니다.

이더리움(ETH) 등 가상자산(암호화폐)을 보관, 송금, 관리할 수 있는 지갑 '메타마스크'
이더리움(ETH) 등 가상자산(암호화폐)을 보관, 송금, 관리할 수 있는 지갑 ‘메타마스크’

뿐만 아니라 NFT 거래에 사용되는 ‘메타마스크’와 같은 가상 지갑 없이도 쉽게 NFT를 구매할 수 있는 형태로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이에요.

시장 전문가들은 아마존이 이미 보유하고 있는 넓은 고객층과 전자상거래 인프라를 통해 NFT 마켓 구축 시 같은 시장 내 타사 대비 경쟁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어요.

(출처=pixabay)
(출처=pixabay)

또한 아마존의 NFT 마켓플레이스 사업이 본격화될 경우, 수백만 명에 달하는 사용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는 분석도 있었습니다.

이렇듯 다양한 의견이 쏟아지고 있긴 하지만 외신, 전문가들의 추측일 뿐 아마존은 아직까지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는 것이 실상입니다.

📢 라인 넥스트: “웹3의 대중화를 이뤄내겠습니다!”

(출처=라인)
(출처=라인)

한편 라인의 글로벌 NFT 플랫폼 자회사인 ‘라인 넥스트’는 지난 30일 ‘라인 글로벌 웹3 사업 스터디 세션’을 온라인으로 진행했어요.

💡 Web3(웹3)이란? 암호화 기술을 기반으로 데이터에 대한 사용자의 권리를 온전히 보장하여 데이터의 신뢰도를 확보하고, 플랫폼 종속 및 중앙 통제에서 벗어나는 차세대 인터넷 기술을 뜻한다.

최근 관심을 받는 인공지능(AI)이 웹의 생산성을 올리는 기술이라면, 블록체인은 웹 이익과 주권을 사용자들에게 나눠주는 기술이다.

라인 넥스트 김우석 사업이사

라인 넥스트 김우석 사업이사(출처=한국경제)
라인 넥스트 김우석 사업이사(출처=한국경제)

김 대표는 그간 웹3가 대중화를 이뤄내지는 못했다고 말하면서, 실제로 주변에서 블록체인 서비스를 직접 쓰는 경우는 거의 없다며 지적했죠. 그러면서 NFT와 블록체인을 누구나 쉽게 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웹3의 대중화를 이뤄내겠다는 포부를 밝혔어요.

지난 🔗루나-테라 사태를 인식해서인지 ‘제로 리저브(사전 발행 물량이 없는 상태)’ 전략을 통해 라인 블록체인 전용 화폐인 ‘링크(LN)’ 발행을 철저히 계획된 범위 내에서 조절하겠다고 언급하기도 했죠. 🔗기사 더보기

💭 라인 넥스트가 그리는 NFT 플랫폼

모건스탠리는 블록체인이 지금과 같은 속도로 성장할 경우 2025년에는 약 5억 명의 사용자가 생겨날 것이라고 전망하기도 했습니다. 그렇다면 웹3의 대중화를 꾀하는 라인 넥스트의 NFT 플랫폼은 어떤 식으로 구성되어 있을까요?

1️⃣ 글로벌 NFT 플랫폼

(출처=라인)
(출처=라인)

지난 9월 출시한 글로벌 NFT 플랫폼 ‘도시(DOSI)’는 출시 5개월만에 주간 활성 월렛(가상 지갑) 이용자 수 100만명을 돌파 했고 NFT 누적 거래 건수는 25만건을 기록했어요.

‘도시’의 중심 전략은 ‘편리한 NFT 결제’인데, 암호화폐 뿐만 아니라 현금 등으로 쉽게 결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접근성을 높였죠. 실제로 NFT 거래중 약 47%는 네이버페이와 신용카드로 이뤄졌다고 해요.

2️⃣ 팬덤 기반 NFT 플랫폼 (feat. YG)

에이바 속 첫번째 아티스트가 될 '트레저(Treasure)'(출처=YG)
에이바 속 첫번째 아티스트가 될 ‘트레저(Treasure)'(출처=YG)

‘에이바’에서는 사용자들이 직접 아티스트의 이미지 혹은 영상을 이용한 NFT를 만들 수 있어요. 이는 기존 팬덤 시장에서의 팬들이 직접 아티스트의 사진과 영상으로 2차 창작물을 만든 뒤 커뮤니티 등을 통해 가치를 재생산하는 활동과 접목된 서비스인 셈이죠.

3️⃣ 아바타 및 메타버스, 게임 플랫폼

(출처=라인)
(출처=라인)

이외에도 웹3 아바타 및 메타버스 플랫폼인 ‘알파크루즈’, 게임 플랫폼인 ‘게임 도시’ 등의 플랫폼들도 있는데, 모두 올해 2분기 내에 앱 혹은 마켓 베타서비스를 통해 공개될 예정입니다.

이더리움보다 400배 빠른 메인넷(핀시아)을 기반으로 아시아 1위, 글로벌 3위를 기록한 라인 넥스트의 NFT 플랫폼. 과연 목표대로 웹3 대중화와 함께 글로벌 1위 플랫폼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지 그 귀추가 주목됩니다.


이주의 신상품 #120

이주의 신상품: 📽백남준 🎫전주국제영화제 💿미술아카이브 🎉두산인문극장

문화 콘텐츠 관련 새로운 이슈들을 짧게 요약, 정리해봤어요. 기사 전문은 제목을 클릭하세요.

📽’비디오 아티스트’ 선구자 故 백남준 예술세계 담은 다큐 공개

  • 세계적인 비디오 아티스트 故백남준 주제의 다큐멘터리 영화 ‘백남준: 달은 가장 오래된 텔레비전이다'(Nam June Paik. Moon is the Oldest TV) 지난 29일 국내 공개
  • 프로듀싱에는 전 구겐하임미술관 이사장 제니퍼 스톡만, 유명 다큐 제작자 데이비드 코, 내레이션에는 배우 스티븐 연이 참여하며 작품성과 대중성 겨냥 

🎫’봄날에 영화 한 편?’…베일 벗은 제24회 전주국제영화제 상영작

  • 오는 4월 27일부터 5월 6일까지 열리는 제 24회 전주국제영화제, 기자회견을 통해 상영작 발표
  • 세계 42개국 247편(해외 125, 국내 122) 공개 예정
  • 영화제 권역, 전주 영화의 거리 일원에서 남부시장, 동문 문화센터, 전라감영 등 전주 전역으로 확대 운영 예정

💿일기부터 드로잉, 작가 노트까지···‘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내달 4일 개관

  • 서울시립미술관, 현대미술 자료 수집·보존·연구·전시·교육 위한 아카이브 전문 미술관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4월 개관
  • 전시실, 미술 관련 도서를 갖춘 레퍼런스 라이브러리, 리서치랩 등 다채로운 공간 구성
  • 미술아카이브 개관을 위해 2017년부터 작가노트, 드로잉, 육필 원고, 일기 등 관련 예술기록물 중점 수집, 5만 7000여 건의 수집 아카이브

🎉10돌 맞은 두산인문극장… 2023년 테마는 나이·세대·시대

  • 두산인문극장 10주년을 맞아 ‘Age, Age, Age(나이, 세대, 시대)’ 주제의 연극·강연·전시 발표
  • 이오진 연출의 연극 <댄스 네이션>을 시작으로 5~7월 중 연극 3편, 전시 1편, 강연 8회 공개 예정

MD 추천 #113

MD의 추천: 당신의 영혼을 걸고 내기를 할까요?

🔗클릭 시 예매 화면으로 이동
🔗클릭 시 예매 화면으로 이동

연극 [파우스트]가 LG아트센터 서울에서 오늘(3월 31일)부터 시작됩니다.

영국 바비칸 센터와 셰익스피어 글로벌 무대를 밟은 유일무이한 연출가 양정웅과 유인촌, 박해수, 박은석, 원진아 등 초호화 캐스팅으로 기대를 모은 화제작이죠! 괴테의 파우스트를 더욱 깊고 생생하게, 연극으로 즐겨 보세요✨

더 다양한 트렌드를 맛보고 싶다면? 👉 https://maily.so/munhwa.cvs

조회수
11,581

타겟 적중률 91.5% #코어타겟 문자광고 .

성별, 연령, 앱/웹 접속 이력, 거주, 근무지역, 통화 이력까지 정교하다...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스타페이스: 여드름 패치로 뷰티 세상을 뒤집다
MZ세대 문화콘텐츠 브랜딩 콘텐츠 마케팅
아티클
리얼 트렌드란 무엇일까? 특정 세대만 열광하는 유행은 오래가지 못합니다. 오랜 시간 모든 세대가 좋아하는 불변의...
MZ세대 PR 공간마케팅 글쓰기
북클럽
불황에 공부하고 호황에 버는 반복의 법칙
문화콘텐츠
아티클
기록방식은 공간성격과  콘텐츠방향에 따라 달라져야 한다 사전조사 과정에서 방문할 브랜드 공간의 콘텐츠나 기록 방식을 결정해야...
공간마케팅 문화콘텐츠 브랜딩
아티클
#205 | 7월 2주차 신선한 문화 콘텐츠 이슈/뉴스들!
문화콘텐츠
아티클
저의 모닝 루틴 중 하나가 웹툰 보는 건데 오랫동안 아침의 친구처럼 여겨졌던 네이버 웹툰이 상장...
문화콘텐츠
아티클
민희진이 말한 브랜딩이란 무엇이었을까?
마케팅전략 문화콘텐츠 브랜딩
아티클
문화콘텐츠 미디어 미디어트렌드 브랜딩
문화편의점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
문화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