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역, 역 이름이 9억 이라고?

역명을 사고팔다. 역명병기 사업에 대해서
2023-05-25

해당 아티클은 에디터의 브런치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https://brunch.co.kr/@billbojs/57

#10 마케팅 뒷담화

안녕, 내 이름은 9억이야.

신한카드, 을지로3가역 역명 9억에 구매 – 중앙일보

2022년 1월 12일 을지로3가역이 신한카드에게 9억 원에 역명을 판매했다는 뉴스가 전해졌어요.

해당 계약금은 이전 최고액이었던 을지로입구역과 IBK기업은행 계약금인 3억 8100만원의 2배가 넘는 금액으로 단숨에 최고액을 경신했습니다. 이 외에 신용산역도 아모레퍼시픽에게 3억 8000만 원에 역명을 판매했습니다.

그렇다면 을지로3가역은 앞으로 신한카드역으로 아예 개명(?)하게 되는 것일까요??

종각역 (SC제일은행) / 을지로 3가 (신한카드)

아닙니다.

사진의 종각역처럼 을지로3가라는 본 역명은 바뀌지 않고 부역명에 “(신한카드)”가 추가됩니다.

계약은 22년 3월부터 반영되었기에 을지로3가역을 지나시면

“이번 역은 을지로3가, 신한카드 역입니다.”라는 안내 멘트를 듣게되실 겁니다.

해당 계약은 한 번에 3년 계약으로, 한 번 더 연장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왜 기업은 엄청난 비용을 지불하면서 역명을 구입할까요? 역명 구입 효과는 정말 존재할까요??

역명을 사고팔다. 역명병기 사업에 대해 같이 알아보시죠 0.<


빌보의 마케팅 뒷담화트렌디한 광고, 마케팅 사례를 왜 진행했고 효과는 어떤지 등등 비하인드 스토리를 알려드립니다.:)

✅ 목차

1. 역명병기 사업이란?

2. 기업이 역명병기에 뛰어드는 이유

3. 앞으로의 역명병기


마케팅, 브랜딩, 트렌드와 관련된 인사이트를 얻고 싶다면 빌보 브런치 ‘구독’ & 블로그 방문 클릭!

https://brunch.co.kr/@billbojs

https://billlbo.tistory.com/


01. 역명병기 사업이란?

맥킨지&컴퍼니 / 보다폰 솔역

역명병기 사업은 2013년 적자를 거듭하던 서울시가 세계적인 컨설팅 그룹 맥킨지&컴퍼니에 적자 개선 자문을 맡기면서 시작됐습니다.

맥킨지는 스페인 마드리드가 ‘솔 광장역’을 ‘보다폰(이동통신업체)-솔역’으로 개명하고 약 46억 원을 벌어들인 일을 사례로 들며 이와 유사한 사업을 진행하도록 권고했죠. 이후 구체화, 입찰을 진행하여 2016년부터 정식으로 서울시의 지하철 역명 병기 사업이 시작됐습니다.

그렇다면 저 같은 개인도 돈만 있다면 “빌보역”입니다. 이렇게 만들 수 있을까요?

까다로운 역명병기 기관 기준 / 서울시 지하철 유상역명병기 주요 현황

역시 아닙니다.

역명 병기를 신청할 수 있는 기관 핵심 기준은 총 3가지가 있어요.

1. 기관이 역 반경 1~2km 이내에 있어야 함

2. 인지도가 높아야 함

3. 공사 이미지를 저해하지 않아야 함

이외에도 표에 나타난 것처럼 각 기관별로 세분화된 까다로운 기준들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우측 현황에 나타난 것처럼 대부분 유명하거나 공익적인 성향을 띠는 기관들이 부역명에 들어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 많은 기업들이 억이 넘는 비용을 지불하면서까지 까다로운 기준에 맞춰 단순히 부역명에 이름을 추가하는 이 사업에 참여할까요?

02. 기업이 역명병기에 뛰어드는 이유

✅ 높은 노출도

많은 사람들이 타고 내리는 지하철 / 종각(SC제일은행)역

신한카드역이 부역명이 된 을지로3가역은 경우 일일 평균 4만 8천 명이 승하차합니다. (22년 1월 기준) 단순하게 계산하면 매일 4만 8천 명에게 계약 기간인 3년 동안 노출되기에 대략 5천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브랜드 이름을 보게 되는 셈이죠. 게다가 이런 높은 노출도는 브랜드 인지도를 상승으로 이어집니다.

실제로 SC제일은행은 종각역에 이름을 병기하면서 브랜드 인지도가 상승했습니다. 은행 측에 따르면 2020년 말 기준 SC제일은행의 브랜드 인지도는 최초 계약 시점인 2017년 6월보다 3% 포인트 상승했다고 합니다.

✅ 여전한 매스미디어로서의 영향력

급감 중인 TV, 라디오의 영향력 – 출처: 방통위 2021 방송매체 이용행태조사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의 2021년 조사에 따르면 TV를 필수매체로 인식하는 비율은 27.1%로 10년 전에 비해 무려 절반 이상이나 감소했다고 합니다. 이는 기업이 대중에게 다가갈 창구가 줄어들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왜냐하면 70%에 달하는 스마트폰은 개개인의 취향에 따라 접하는 콘텐츠, 광고가 매우 다르기에 매스미디어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어렵기 때문이에요.

하나투어 리브랜딩 / 스타트업 옥외광고

따라서 최근 기업들은 대중에게 다가가기 위해 옥외광고(OOH)에 많은 투자를 진행하고 있어요. 옥외광고는 지역이라는 제한적 요소가 있지만 지역 안의 성별, 연령, 나이대에 관계없이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기에 매스미디어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대중의 인식을 전체적으로 전환시켜야 하는 기업의 리브랜딩 캠페인, 낮은 인지도를 끌어올려야 하는 스타트업과 같은 경우에 옥외광고를 적극적으로 활용합니다. 역명병기도 하나의 교통시설 옥외광고이기 때문에 매스미디어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죠.

03. 앞으로의 역명병기

은행, 카드사 역명병기 / 21~22년도 유상 역명병기 입찰

서울 지하철 역명병기 현황에서 흥미로운 점은 은행, 카드사가 상당한 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이에요. 은행, 카드사의 경우 소비자들이 상품의 스펙을 비교하며 구매하기보단 브랜드 인지도, 신뢰도와 같은 이미지를 믿고 구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은행, 카드사들은 높은 노출도를 통해 인지도를, 서울시와의 협업을 통해 신뢰도를 높이고자 이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것이죠. 그런 측면에서 토스도 이번 입찰에 참여했었는데 불발된 것은 토스 입장에서 매우 아쉬울 것 같습니다.

이런 점을 고려했을때 역명병기 제한이 약해진다면 금융사의 참여는 더더욱 많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타트업의 참여도 많아지면 좋겠지만 인지도가 높은 기업을 선정하는 기준을 바꾸지는 않을 것 같아요ㅜㅜ 추후 판교역에 “이번역은 판교역, 카카오뱅크 역입니다.” 라는 방송이 들리게 된다면 매우 흥미로울 것 같네요.

*빌보’S 코멘트

콘텐츠(내용)와 더불어 광고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매체입니다. 아무리 좋은 내용이 있더라도 많이 보이지 못하는 매체에 실린다면 노출도가 적기 때문이죠.

디지털에서 메타버스, NFT와 같이 다양한 매체에 광고가 추가되고 있지만 이렇게 오프라인에서도 다양한 매체가 있다는 것에 주목해 보시죠:)


마케팅, 브랜딩, 트렌드와 관련된 인사이트를 얻고 싶다면 빌보 브런치 ‘구독’ & 블로그 방문 클릭!

👇 빌보의 더 많은 인사이트를 얻고 싶다면?​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digging_billbo

브런치 https://brunch.co.kr/@billbojs

사이트 https://litt.ly/billbo

조회수
11,902

몇 백만원으로도 TV 광고 할 수 있어요! .

원하는 타겟에게만 노출하는 IPTV광고를 경험해보세요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무엇이 변했고, 새로운 것은 무엇인가?
AI 마케팅사례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언
팝업스토어
5월 넷째 주 성수동 팝업스토어 일정, 위픽레터가 알려드릴게요!
서베이
팝업스토어 관련 인사이트 알아보고 가세요👍
공간마케팅 문화콘텐츠 트렌드
아티클
인류의 역사를 결정한 게 신이 아니라고?
광고털기 레퍼런스
WPL limited
2024. 6. 4 (화) 19:00 ~ 21:30 @ 잼라운지 (선릉역 인근)
아티클
AI는 무한한 가능성을 낳는 혁신이라고 하지만, 잘 와닿지 않는다면?   이제, 개발자 없이도 텍스트 몇...
AI 마케터 미디어트렌드
WPL limited
2024년 5월 23일 (목) 14:00 ~ 15:30 @Zoom Online Live
SNS 브랜딩
빌보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