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치는 왜 변신을 시도해야 했을까?

편리미엄의 트렌드 속에서
2023-09-18

참치는 여러모로 참 친숙한 식품입니다. 어렸을 때 학교에서 야영을 했던 기억이 있는데요, 사실 조리는 딱히 잘하지 못했기에 참치만 잔뜩 챙겨갔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 이후에도 참치는 집에 꼭 한개쯤은 사두는 제품이었는데요, 다만 아쉬운 건 항상 라인업이 비슷하다보니 다양성이 살짝 부족하다는 느낌이 있었습니다. 

아마도 이 아쉬움은 이제 사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참치가 변신을 시도했기 때문이죠.

동원F&B가 참기름으로 맛을 낸 고단백 밥도둑 ‘동원맛참’ 2종(고소참기름, 매콤참기름)을 출시했습니다. 동원F&B는 별도 조리 없이 밥에 바로 먹는 2세대 참치캔 시장을 열겠다는 각오입니다. 

동원맛참은 고소한 참기름과 특제소스로 감칠맛을 더했습니다. 일반적인 살코기 참치캔이 찌개나 볶음 등 각종 요리 용도로 사용하기 좋은 제품이라면 동원맛참은 참기름이 촉촉하게 스며들어 별도의 조리 없이 밥과 바로 먹기에 최적의 맛을 갖추고 있다는 게 동원 F&B의 설명입니다. 이런 부분을 강조하기 위해 패키지도 바꿨습니다. 캔을 상하 반전해 뚜껑만 열고 식탁에 올려두어 숟가락이나 젓가락으로 떠먹기 좋게 디자인 한 것이죠. 패키지도 새로운 가치를 강조하기 위해 변신을 택한 것으로 보입니다. 

일단 여러모로 “편리함” 을 강조했습니다. 편리미엄이 영향을 주는 부분이라고 하겠는데요, 조리가 없다는 점과 패키지의 편리함까지 강조한 부분이 이런 트렌드를 상징합니다.

앞으로 많은 부분이 편리하게 소비가 가능한지 여부에 따라 결정될 것이라고 봅니다. 불편함을 느낀다면 중도에 이탈하거나, 혹은 아예 접근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거든요. 그만큼 노력이나 시간을 투자할 여력이 없기 때문입니다.

동원맛참이 편리함을 강조한 것도 이런 배경을 알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편리함은 높이고, 소비에 들어가는 노력이 줄어든다는 부분을 강조해 시간과 여력을 아낄 수 있음을 알려주는 겁니다.

또다른 한가지는 상황이라는 키워드입니다. 상황, 혹은 취향이 되겠군요.

모두가 참치를 찌개, 혹은 볶음으로 즐기는 건 아닙니다. 각자의 상황, 혹은 취향에 따라 소비 방식은 다양해 질 수 있겠죠. 이런 상황에 맞춰갈 수 있는 선택지를 제공하는 건 그래서 중요한 일입니다. 대중의 상황, 취향을 존중하는 방식이니 말입니다.

실제로 용량 다변화를 통해 이런 상황에 맞춰간 사례도 있었고, 소비 상황을 고려해 다양한 옵션을 더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어떤 방식이라도 좋습니다. 획일적 소비를 방지하고, 대중들이 각자의 이야기를 더할 수 있는 방식이라면 아주 좋을 겁니다.

참치는 트렌드에 맞게 변신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 변신을 보며 우리는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생각해보는 지혜가 필요할 겁니다.

사진/동원F&B, 코웨이, 삼성전자, 하이트진로

글/노준영 nohy@naver.com

인싸의 시대, 그들은 무엇에 지갑을 여는가?(2019)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인싸력을 높여라!(2021)

이것이 메타버스 마케팅이다(2022)

요즘 소비 트렌드(2022) 저자

 노준영의 더 많은 생각이 궁금하다면?

✅ 브런치 : https://brunch.co.kr/@dizcul

조회수
11,581

몇 백만원으로도 TV 광고 할 수 있어요! .

원하는 타겟에게만 노출하는 IPTV광고를 경험해보세요
함께 읽으면 좋아요
WPL limited
👀 별걸 다 꾸미는 사람들: 2024년 핫 트렌드 ‘별 다꾸’ 완벽 가이드 ✨ 별 다꾸란...
아티클
1. 도시바 キッチンを出ることで、自立した女性たち。僕たちは、キッチンを持つことで自立する。< 一人で生きる男の調理器具シリーズ > 부엌을 떠나며 자립한 여자들.남자들은 부엌을 가지며 자립한다.<혼자 사는 남자의 조리도구...
카피라이팅
아티클
구독자를 많이 모으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게 있습니다
SNS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언
아티클
🏅선수들이 금메달을 쫓을 때, 기업은 고객의 관심을 쫓아요.
마케팅사례 브랜딩 콘텐츠 마케팅
아티클
미안하지만 당신은 취향이 없을지도 몰라요. 플레이리스트에 사활을 건 음원 스트리밍 여러분들은 음원 서비스 중 어떤...
커뮤니티
아티클
생산성 올라가는 스크럼 방식, 이것만 확인하세요! 기록하는 기획자 제이미 @writing.pm – 생산성을 올리기 위한 ‘진짜...
PM 업무스킬
아티클
관심이 지속적으로 지식으로 축적되지 않으면 그냥 흩어질 뿐이다. 관심만 있다고 해서 브랜드가 제대로 보이는 것은...
노준영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