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스타트업 마케터의 고충

이러려고 마케터가 되었나

내가 생각한 마케터는 이게 아닌데..

“스타트업은 체계가 너무 없어요.”

“나는 마케터인데 왜 이런 일까지 해야 되는지 모르겠어요.”

스타트업 출신 또는 현재 스타트업에 재직 중인 마케터라면 대부분 공감할만한 고충이 하나쯤 있을 것이다.

예전에 나는 그저 마케터는 ‘끝내주는 기획을 하고 전략도 짜고 멋지게 브랜딩도 하고 열심히 마케팅만 하면 되겠지.’라고 막연하게 생각했었던 때가 있었다. 막상 마케터가 되어보면 디자인은 물론 기획안 작성, 댓글 관리, 원고 작성, 리뷰 관리, 사진 촬영, 영업 아닌 영업활동 등 정말 상상 이상으로 잡다한 일들을 많이 접하게 될 수도 있다. 

그러다 보면 문득 들게 되는 생각이 있다. ‘내가 생각했던 마케터는 이게 아닌 것 같은데..’

그렇다고 모든 스타트업 마케터가 그렇진 않다. 회사마다 다르고, 기업의 상황이나 업종마다 다 다르다. 

다만 빠르게 수익구조를 만들어 내야 하는 스타트업의 특성상 저비용으로 고효율을 내야 하다 보니 한 명의 마케터에게 요구하는 능력과 업무량이 상당히 많을 수 있다. 스타트업 마케터들은 빠른 시간 안에 성과를 내야 하고 성과를 낼 때까지 끊임없이 다양한 시도를 해야 한다. 그렇기에 그 다양한 시도 속에서 내가 하기 싫은 일도 분명히 해야 할 때가 찾아올 것이다. 

대부분의 스타트업 마케터들이 공감 갈만한 고민들은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다. 

1. 스타트업이라서 그런지 체계가 없다.

2. 내가 디자이너도 아니고 이런 업무까지 내가 해야 하나?

3. 배우고 싶은데 제대로 알려줄 수 있는 사수가 없네.

4. 한정된 예산으로 원하는 마케팅을 진행할 수 없다.

5. 수시로 바뀌는 회사 내부 시스템

6. 갈피를 못 잡는 느낌이 든다.

7. 언제 시장에서 도태될지 모르는 불안함

8.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야 할 때

9. 워라밸이 너무 없다.

.

.

.

등등

처음 스타트업을 겪는 신입 마케터라면 적응하기 힘들 수 있다. 적응하지 못하고 결국 이직을 생각하거나 퇴사를 하고 다른 일을 알아보게 될 수도 있다. 솔직히 감히 나의 생각을 말해보자면 스타트업은 말 그대로 시작하고 성장하는 단계의 기업이다 보니 미흡할 수밖에 없다. 내가 이곳에서 성장할 수 있는가? 그리고 나의 커리어 목표에 맞는 활동을 하고 있는가? 이 두 가지를 우선적으로 따져보고, 그 후에는 직원에 대한 처우와 회사에 대한 포트폴리오 경영진 마인드 등을 확인하고 마지막으로 복리후생을 따져보면 된다.

 

신입 마케터라면 오직 마케터로서 ‘성장‘하는 것에만 몰두하면 된다. 성장할 수 있는 곳인데 연봉도 많이 주고 복지도 좋으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그렇게 모든 것을 만족하는 곳을 찾기는 쉽지는 않다.

 

스타트업은 당연히 체계가 없을 수밖에 없지만 그것을 개선해 나가는 의지만 보인다면 그곳은 좋은 회사라고 생각한다.

스타트업의 마케터는 대부분 올라운더 마케터처럼 마케팅 활동 외에 영역까지도 하게 될 가능성도 높지만 디자인 업무나 기획안 작성, 보고서 만들기 등 당시에는 잡다한 일들처럼 느껴질 수는 있어도 알아두면 두고두고 도움이 되는 업무들도 많다.

 

기억하자. 마케터는 오직 마케터로서 성과만 잘 내면 된다.

신성민 마케터의 이야기가 더 궁금하다면?

👉 브런치  https://brunch.co.kr/@shinsungmin

👉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sshin_re__/

조회수
1

틱톡 공식 대행사 '위픽코퍼레이션' #틱톡 통합 마케팅 .

매력적이고 크리에이티브한 숏폼 콘텐츠 만들고싶지만, 망설여진다면 바로 위픽입니다.

답글 남기기

함께 읽으면 좋아요
서베이
여러분의 조언을 기다리고 있어요!
직장인
아티클
이번 글에서 답할 질문들 1. 왜 ‘무신사’는 고객을 연결하고, 국내 브랜드와 함께 성장할까?2. 왜 ‘무신사’는...
마케팅전략 브랜딩 트렌드
아티클
제한적인 예산으로 고민하시는 모든 분들을 위한.
마케팅예산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언
아티클
이미지의 구성요소 최소화하기
디자인 마케팅전략
아티클
더마 춘추전국시대, 그런데 이미 20년 전 열풍이 재현된 것.
트렌드
아티클
마케터에게 마케팅 트렌드는 떼려야 뗄 수 없는 숙명 같은 존재처럼 여겨지곤 합니다.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마케팅조언 트렌드
아티클
마케팅조언 직장인
아티클
팝업스토어 성지 성수동
팝업스토어
아티클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 전략에서 독특하고 매력적인 이미지의 역할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달리3(DALL-E) 같은 인공지능(AI) 이미지 생성...
아티클
1. 유튜브, 드디어 이용자수 1위 등극하다!  유튜브가 처음으로 카톡을 밀어내고 MAU(월간 활성 이용자 수) 1위를 차지했어요. 모바일 빅데이터...
콘텐츠마케팅 트렌드
아티클
오늘의 생각식당
OTT 문화콘텐츠 트렌드

위픽레터,
아직 구독 안하셨나요?

🌤️ 매주 1회 아침 8시!
세상을 달리고, 세상을 바꾸는
마케터들의 기록에 위픽레터가 함께 합니다.

이름*
이메일*
비밀번호*

위픽레터 제휴 문의

위픽레터를 통한 제휴 또는 광고를 원하신다면, 아래 양식을 통해 문의해 주세요. 평일 기준, 1~2일 이내로 회신 드리겠습니다.
위픽레터는 마케터들과 함께 호흡하고 함께 만들어 갑니다.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대한 안내 문의를 접수하고 회신하기 위해 최소한의 개인정보(이메일과 문의내용)를 수집하며 후속조치를 위해 1년간 보관합니다. 개인정보 수집·이용을 거부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답변이 제한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옷잘입는 마케터 신성민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
트렌드, 콘텐츠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