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접근 권한 안내는 왜 제공할까?

접근 권한 안내법 A to Z
2023-12-05

대다수의 서비스에서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습관적으로 만들고 기획했던 바로 그 화면, 제공해야 하는 진짜 이유는 무엇일까? 들어가기 전에, 접근 권한에 대한 이야기는 총 두 단계로 구분될 수 있는데, 이 글에서 다룰 내용은 1단계인 ‘고지’에 대한 내용이다.

최초로 앱을 설치하고, 실행, 스플래시 화면 직후, 대다수의 서비스에서는 ‘접근 권한 안내’에 대한 내용을 고지하고 있다.

접근 권한 안내 (마이리얼트립, 컬리, 보맵)

이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22조의 2(접근권한에 대한 동의)에 의거해 제공해야 할 의무가 있기 때문이다. 전체 내용은 행정자치부, 방송통신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서 2017년 3월에 발표한 ‘스마트폰 앱 접근권한 개인정보보호 안내서‘에서 확인 가능하다. 이 글은 ‘안내서’ 내용을 기준으로 작성하였다.


이 보호법은

사용자 본인의 개인정보가 얼마나 수집되고 있는지 또는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정확히 알고 있지 못하는 사용자가 많기 때문에 존재한다. 또한, 최근에는 이를 알고 있더라도 동의를 거부할 경우, 서비스 자체를 이용할 수 없어, 어쩔 수 없이 권한을 동의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개인정보 유출 등의 사회적 논란이 빈번하게 발생하면서 추진되었다. 보호법이 시행이 되면서, 서비스 제공자는 필수 접근 권한과 선택 접근 권한을 구분해, 권한에 대한 항목과 그 이유를 사용자가 명확하게 인지할 수 있도록 알려야 한다. 또한, 선택 접근 권한의 경우, 동의하지 않아도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는 사실도 필수적으로 안내해야 한다.

필수 접근 권한과 선택 접근 권한을 설정하는 기준은 무엇일까?

내비게이션 서비스 티맵을 예로 들면, 티맵은 사용자의 ‘위치 정보’ 없이는 서비스 제공이 불가하다. 이처럼, 사용자의 특정 ‘권한’과 ‘정보’ 없이는 서비스 제공이 아예 불가한 항목을 필수 접근 권한으로 설정해야 하며, ‘연락처’, ‘마이크’, ‘카메라’ 등 동의하면, 일부 기능을 추가로 사용할 수 있지만, 동의하지 않는다고 해서 이용 자체가 불가하지는 않은 권한들을 선택 접근 권한으로 설정해야 한다.

티맵의 필수 접근 권한 ‘위치’

그렇다면 사용자가 알 수 있도록 ‘어디에’ 고지해야 할까?

안내서에 따르면,

1. 앱 설치 시, 앱 안내정보 화면에서 제공

2. 앱 실행 시, 별도 화면을 통해 제공

앱 서비스 제공자는 앱 설치, 앱 실행 중 하나의 방법으로 고지하면 정보통신망법령에 따른 의무는 이행하게 되나, 이 두 가지 방법은 서로 보완하는 측면이 있어, 이용자 권리 보호를 위해 두 가지 방법으로 모두 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안내하고 있다. 따라서, 앱 실행 이후, 별도 화면을 통해 제공하는 ‘앱 접근권한 안내’ 화면은 필수가 아닌, 바람직한 권장 사항인 것이다.

접근권한 고지 내용

서비스들은 안내서에서 정의하는 ‘바람직한 권장 사항’을 따르고 있을까?

(1) 앱 설치 및 실행 시 ‘모두’ 고지하는 케이스

(마이리얼트립, 컬리, 보맵)

(2) 앱 설치 시에만 고지하는 케이스

(당근마켓, 토스)

당근마켓과 토스의 경우, 앱 스플래시 이후 별도로 ‘접근 권한 안내’ 화면을 표시하지 않음 (2023.01.17 기준)

정말 제공하지 않아도 문제가 없는 걸까? 

안내서에 따르면, ‘권장 사항’이지만, 정확한 법령을 확인하기 위해, 국민신문고에 문의하였다.

둘 중 하나의 방법을 선택하든지 두 가지 방법 모두를 선택하든지 무방함

답변 내용 (2023.01.26)

결론적으로

접근 권한 안내 화면은 권장 사항이긴 하나, 앱 실행 시 사용자에게 명확하게 “우리 서비스는 이런 서비스라서 이런 권한을 제공받을 거야”라고 안내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일단 한 가지 확실한 사실은, 앱 스토어 내 ‘앱 정보’에는 꼭 ‘접근 권한 정보’를 기재해야 할 것 같다.

재민님의 더 다양한 콘텐츠는?

👉 브런치https://brunch.co.kr/@maju

👉 인스타그램 (본계정) : https://www.instagram.com/ujam_/

👉 인스타그램 (부계정) : https://www.instagram.com/uxstorage_/

👉 개인 도메인https://ujam.me

조회수
1

당신의 영상이 외면받은 이유? #비디오 마케팅 .

일주일만에 링크 클릭 6,000회 클릭률 14% 달성 비법! 강력한 비디오 마케팅의 노하우를 알려드립니다.
아티클
8
프로덕트, 서비스기획

답글 남기기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여러분들은 영감과 인사이트를 어떻게 얻으시나요?
마케팅조언
아티클
✨디지털 시대 감성 마케팅 전략
마케팅전략 브랜딩
아티클
되찾은 주도권, 오히려 개선된 이익, 꾸준히 성장 중인 해외 시장
커머스 트렌드
아티클
지금 너무 잘하고 있어서 오히려 부담스럽기 때문입니다
트렌드
팝업스토어
2월 넷째 주 성수동 팝업스토어 일정, 위픽레터가 알려드릴게요!
팝업스토어 팝업캘린더
아티클
구글이 휴대폰 화면에서 원을 그려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서클 투 서치(Circle to Search)...
검색마케팅 검색엔진 멀티서치 생성AI
아티클
웹 3.0 시대, 슈퍼볼 광고는 어떤 의미인가.
마케팅사례 브랜딩 콘텐츠마케팅
아티클
이커머스 시장 전체의 경쟁 구도가 완전히 뒤바뀌었음을 뜻합니다
트렌드
아티클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투머치' 전략
광고털기 레퍼런스
아티클
2024년. 지구인들에게 슈퍼볼 하프타임 쇼는 과연 어떤 의미인가
마케팅사례 브랜딩
서베이
당신의 이상형을 찾아보세요!
마케터 문화콘텐츠 직장인
아티클
귀여움의 심리학이라는 것을 아시나요?
공간마케팅 공감마케팅 마케팅전략

위픽레터,
아직 구독 안하셨나요?

🌤️ 매주 1회 아침 8시!
세상을 달리고, 세상을 바꾸는
마케터들의 기록에 위픽레터가 함께 합니다.

이름*
이메일*
비밀번호*

위픽레터 제휴 문의

위픽레터를 통한 제휴 또는 광고를 원하신다면, 아래 양식을 통해 문의해 주세요. 평일 기준, 1~2일 이내로 회신 드리겠습니다.
위픽레터는 마케터들과 함께 호흡하고 함께 만들어 갑니다.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대한 안내 문의를 접수하고 회신하기 위해 최소한의 개인정보(이메일과 문의내용)를 수집하며 후속조치를 위해 1년간 보관합니다. 개인정보 수집·이용을 거부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답변이 제한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재민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
프로덕트, 서비스기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