써브웨이가 고르지 않아도 되는 샐러드를 낸 이유는?

2024-06-19

써브웨이는 정말 “고르는 것” 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샌드위치를 만드는 빵도, 속재료도 모두 고를 수 있죠. 심지어 소스도 선택 가능합니다. 그야말로 나만의 샌드위치를 만들어서 먹을 수 있는 것이죠.

그런데 최근에 조금 다른 개념으로 좋은 반응을 얻었다고 합니다. 물론 써브웨이의 정체성이 아예 빠진 건 아니지만, 조금 특이하게 다가오는 부분이 있습니다. 

써브웨이는 지난 4월 ‘미니 로티세리 치킨 샐러드’ 를 내놨습니다. 이게 5월말까지 기준으로 누적 판매량 5만개를 기록했다고 하네요. 가성비도 좋고, 재료도 풍성하다는 게 강점이었습니다. 다만 이 사실 만으로는 해당 제품에 대한 반응을 다 설명하긴 어려운데요, 고르지 않아도 되는 간편한 주문 방식을 반영한 제품이라는 사실 때문입니다. 기존에는 열심히 재료를 골랐다면, 이 제품은 그러지 않아도 되었다는 것이죠.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써브웨이의 강점을 아예 지운 건 아닙니다. 소스는 취향에 따라 고를 수 있는 폭을 남겨두었던 제품이니 말입니다.

그렇다면 써브웨이는 왜 고르지 않아도 되는 샐러드를 냈을까요? 트렌드 관점에서 이유를 알아보도록 합니다.

일단은 웰니스를 말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건강에 신경쓰는 트렌드인데요, 최근까지 식사 순서 다이어트가 많은 주목을 받았습니다. ‘식사 순서 다이어트’ 란 식이섬유, 단백질, 탄수화물 순으로 섭취하여 혈당 스파이크(급상승)를 억제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이 샐러드 제품은 이 식사법의 첫 단계에 어울리는 점이 많다고 하겠습니다.

아시다시피 이 트렌드를 타고 각종 제로 제품이 엄청나게 나오고 있고, 또 저마다 상당한 결과를 얻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품 출시가 많은 영향을 주는 트렌드가 되고 있는 게 사실입니다.

결국 각자에 대한 관심에서 비롯되는 트렌드라고 봅니다. 건강해서 가장 좋은 건 바로 자신이기 때문이죠. 따라서 이런 마음을 이해하고, 각자가 더 의미를 찾을 수 있는 소비를 발견하는 게 중요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써브웨이는 왜 고르지 않아도 되는 샐러드를 냈을까요? 두번째 시선은 편리미엄에 있습니다. 취향소비에 따라 자신만의 커스터마이징을 원하기도 하지만, 반대로 한편에서는 편리미엄을 원하기도 합니다. 특히 관심사가 크게 없는 영역이라면 더욱 더 그렇죠.

RTD 주류를 생각하면 편리미엄을 이해하기 편합니다.

샐러드를 통한 부분은 식사의 영역이기 때문에, 취미나 관심사로 접근하지 않는 분도 꽤 많습니다. 관심사가 있다면 맛집에 신경을 쓸 수도 있겠지만, 간편한 한끼는 그렇지 않을 수도 있죠. 그러니 편리미엄 반영을 통해 손쉽게 구매하고, 또 손쉽게 소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다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서브웨이는 샐러드를 통해 트렌드를 말합니다. 트렌드가 말하는 속뜻을 이해하시고, 현 시점의 흐름을 이해하는 계기로 삼아보시길 권합니다.

사진/써브웨이, 비락식혜, 코카콜라, BGF리테일

 노준영의 더 많은 생각이 궁금하다면?

✅ 브런치 : https://brunch.co.kr/@dizcul

조회수
169

DB수집부터 콜 상담까지 #CPA광고 .

성과를 달성할 만큼만 과금하는 가장 합리적인 광고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F&B 프랜차이즈는 변화하는 외식업 트렌드와 더불어 치열한 경쟁 환경 하에 브랜드의 성패가 결정 나기도 합니다....
마케팅사례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언
아티클
샐러드와 포케는 자기 관리와 건강한 식습관을 추구하는 현대인에게 필수적인 메뉴가 되었습니다. 웰니스 트렌드를 반영하여, 포케올데이,...
마케팅사례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언
아티클
잠실역 상권은 트렌디한 카페나 간편식을 제공하는 외식업이 유리할 가능성이 크며, 특히 30대 여성을 겨냥한 전략적...
마케팅사례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언
아티클
네이버 플레이스와 체험단 마케팅의 핵심 전략과 주의사항을 담았습니다!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늘리고 싶은 F&B 본사라면 꼭...
마케팅사례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언
아티클
홍춘천은 닭갈비와 부대찌개 프랜차이즈로서 시장에 안착하기 위해 위픽 CPA를 활용, 예비 가맹점주를 성공적으로 모집했습니다. 이...
마케팅사례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언
아티클
다양한 창의적 요소를 모아, 하나의 특별한 경험을 만들고자 합니다
브랜딩 트렌드
아티클
🗂️웹사이트 중요한 거 아시죠? 리뉴얼 예정이라면 저장하세요.
마케팅사례 커뮤니티
아티클
잘파세대(알파세대+Z세대)와의 접점을 만들어가는 방식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콘텐츠를 통한 소통은 대표적인데요, 그래서 기업이나 기관이...
콘텐츠 마케팅 트렌드
노준영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