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후추 교자, 카레 군만두…자꾸 ‘펀’ 해지는 이유

2024-08-07

순후추와 카레는 오뚜기의 대표적 상품입니다. 각각 출시 50주년과 55주년을 맞이했는데요, 오랜 시간동안 꾸준히 사랑받아온 제품이기도 하죠. 이런 순후추와 카레가 IP(지적재산권)을 활용해 색다른 제품을 내놨습니다. 바로 만두입니다.

브런치 글 이미지 1

오뚜기가 순후추 교자와 카레 군만두를 내놨습니다. 순후추 교자는 만두소에 순후추가 박혀 있는 교자 형태의 만두인데요, 알싸하고 매콤한 순후추 풍미를 즐길 수 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입니다. 삼각형 모양의 카레 군만두는 만두피에 쌀가루와 강황을 첨가해 바삭한 식감과 노란 빛깔을 살린 것이 특징입니다. 만두소에는 고기와 양파를 넣었으며, ‘오뚜기 카레 약간 매운맛’을 활용해 카레 풍미를 구현했다는 군요.

흥미롭습니다. 자꾸 “펀” 해지는 느낌인데요, 그렇다면 오뚜기가 자꾸 “펀” 해지는 이유는 뭘까요? 순후추 교자와 카레 군만두를 바탕으로 트렌드에서 이유를 찾아봅니다.

브런치 글 이미지 2

오뚜기가 자꾸 “펀” 해지는 이유는 펀슈머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순후추 교자와 카레 군만두 모두 펀슈머를 노렸다고 할 수 있겠는데요, 흥미로운 포인트에 반응하는 트렌드를 말합니다. 특히 MZ세대와 알파세대가 펀슈머 경향이 강한 편이죠. 

나올 거 다 나왔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시대입니다. 그만큼 상품이나 서비스가 시장에 많이 존재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흥미로운 포인트 없이는 눈길을 사로잡기 어렵습니다. 오늘 사례로 생각해본다면, 평범한 만두로는 쉽지 않다는 것이죠. 그래서 흥미로운 마케팅 포인트 하나 정도는 있어야 합니다. 오뚜기는 이 해답을 IP에서 찾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만두 뿐만 아니라 사례가 상당히 많은 편이니 말이죠. 그래서 펀슈머 트렌드를 활용하기 위해 순후추 교자와 카레 군만두가 나왔다고 보시면 좋을 겁니다.

브런치 글 이미지 3
브런치 글 이미지 4

오뚜기가 자꾸 “펀” 해지는 이유는 경험적 측면으로도 해석 가능합니다. 새로운 경험을 줘야 반응하는데, 이런 새로운 경험 중 일부로 다양한 IP 활용을 생각하고 있다는 것이죠.

새로운 경험은 제품이나 서비스에 반응하게 만드는 원동력입니다. 새로운 경험을 위해 소비하고, 이런 경험을 SNS에 인증하는 게 일반적인 트렌드죠. 그러니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면 SNS 바이럴까지 기대할 수 있는 상황이 펼쳐집니다. 기업이나 브랜드 입장에서는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IP는 이런 상황에서 새로운 경험을 만들 수 있는 원동력이죠. 다양한 콜라보레이션은 그래서 나오고 있는 것이라고 보시면 좋습니다.

앞으로도 이런 사례는 많이 나올 것으로 예상합니다. 펀슈머와 경험이라는 트렌드를 이해하시고, 다양한 사례를 바라보시길 권합니다.

사진/오뚜기, CGV

글/노준영 nohy@naver.com

인싸의 시대, 그들은 무엇에 지갑을 여는가?(2019)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인싸력을 높여라!(2021)

이것이 메타버스 마케팅이다(2022)

요즘 소비 트렌드(2022)

알파세대가 온다(2023) 저자

 노준영의 더 많은 생각이 궁금하다면?

✅ 브런치 : https://brunch.co.kr/@dizcul

조회수
194

타겟 적중률 91.5% #코어타겟 문자광고 .

성별, 연령, 앱/웹 접속 이력, 거주, 근무지역, 통화 이력까지 정교하다...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서울을 새로운 아트 허브로 만들려던 프리즈의 계획이 성공했기 때문입니다
문화콘텐츠 미디어트렌드 소비 트렌드
아티클
무신사 스토어 성수 @대림창고 방문 후기
마케팅사례 브랜딩 소비 트렌드
아티클
  목차1. 2024년 프랜차이즈 시장의 변화2. 우수 프랜차이즈 본사가 가져야 할 관리 시스템3. 3년 연속...
마케팅사례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언 마케팅트렌드
아티클
검색 광고 마케팅, “남들이 다 하니까”라는 생각으로 운영하고 계시진 않나요?  혹은 SEO 전문 대행사를 이용하고 있는데,...
데이터 분석 마케팅사례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언
아티클
  ✅ 호치킨은 치열한 치킨 프랜차이즈 시장에서 성공적인 가맹점 확장 캠페인을 전개했습니다. 이 캠페인은 호치킨의...
마케팅사례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언
아티클
‘스토리가 있는 브랜드’ 연관 아티클 모두보기 브랜드 스토리텔링의 중요성과 기초 👀젊은 외식업 브랜드의 스토리텔링(1)젊은 외식업...
마케팅사례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언
아티클
  9,183개. 2022년 기준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본사)의 수입니다.   그럼, 가맹점의 수는 얼마나 될까요? 통계청의 2022년 조사...
마케팅사례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언
아티클
✅ 이루팜은 위픽 CPA를 활용하여 경상권 내에서 프랜차이즈 확장을 위한 가맹점 모집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수행했습니다.또한...
마케팅사례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언
노준영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