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과 결과

둘 중에 중요한 것은?
2024-09-25

당장 ‘결과’와 ‘과정’ 중에 골라야 한다면 결과를 골라야 하지 않을까 싶어요. 특히 단기적인 관점에서는요. 우리에게는 대부분 정해진 목표가 있고, 시간은 흐르고 있어 과정을 위한 충분한 투자가 힘든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가끔은 결과를 위해 과정을 포기하게 됩니다. 일단 ‘어떻게든 되는 정도’의 과정만 만들어 놓고 눈을 질끈 감고 넘어가기도 합니다. 이렇게 미래에 해결해야 하는 ‘부채’가 쌓여갑니다. 

브런치 글 이미지 1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과정이 훨씬 더 중요하다고 믿습니다. 



과정이 좋지 않은 결과는, 그 결과가 당장 좋다고 하더라도 지속 가능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인과관계를 따져 보더라도 그렇습니다. ‘결과’라는 아웃풋의 인풋은 바로 ‘과정’이니, 좋은 과정이 좋은 결과를 가지고 옵니다. 

물론 가끔은 안 좋은 과정에서도 좋은 결과가, 좋은 과정에서도 안 좋은 결과가 나오기도 합니다. 이 인과관계에는 수많은 변수가 동시에 작용하니까요. 하지만 횟수를 늘려 나가면, 결국 좋은 과정이 좋은 결과를 만든다는 자연스러운 인과관계의 확률로 수렴한다고 믿습니다. 

그래서 결과를 위해 과정을 희생하는 것은 확률적으로 좋은 성과를 위한 인과관계를 망치는 것과 다르지 않다고 생각해요. 단기적인 결과를 위해 희생해야 하는 구성원들의 소진과 함께 지속가능성에 대한 의문도 생기게 됩니다. 결국 지금 만들어지는 현재의 부채를 해결해야 하는 사람이 ‘미래의 나’라는 것을 잘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결과를 위해 과정을 희생하는 것’이 일 년에 몇 번 없는 특별한 경우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오디션 프로그램의 ‘슈퍼 패스’나 카드게임의 ‘조커 카드’ 처럼요. ‘좋은 과정이 좋은 결과를 만든다’는 것을 믿는 팀장이 가끔 단기적인 목표를 위해 꺼내들 수 있는 카드이니 신중하게 아껴 써야 합니다.


더 깊은 이야기는 인스타그램 @zseo_hj, 링크드인 @서현직으로 DM 주세요 🙂

서현직님의 더 많은 콘텐츠는🔽

https://www.linkedin.com/in/%ED%98%84%EC%A7%81-%EC%84%9C-50206273/

조회수
19

최저비용 · 최대효과 #퍼포먼스 마케팅 .

가장 효율적이고 가장 쉬운 성과 중심의 마케팅 전략을 경험해 보세요.
함께 읽으면 좋아요
WPL limited
명절 연휴 끝난 마케터 심정 설문조사
직장생활
아티클
요즘 면접을 많이 보고 있는데요. 면접을 하다 보면 동문서답을 하거나, 장황하게 설명하다 돌연 “근데 질문이...
직장생활
아티클
내세울만한 성과가 없으면 물경력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물론 혀를 내두를 만한 멋진 성과가 있다면 더할...
자기계발 직장생활
아티클
승리가 주는 최종대가, 그 너머에서 발견한 길
자기계발
아티클
극 내향인이 외부 발표를 한다고요?
디자인 자기계발
아티클
질문이 기회를 만든다
AI 직장생활
WPL limited
오늘 출근 알림이 울리기 전까지
직장생활
WPL limited
이 카피는 대체 왜 이렇게 됐을까?
직장생활 카피라이팅
서현직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