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15일 화요일

#216 🌽콘.스.프 영양성분

핫토픽 모은 썸네일

이주의 기획 상품 #216

한국의 노벨 문학상과 그라데이션K 트렌드

통상 전체 인구에서 외국인이 차지하는 비중이 5%를 넘으면 다문화 사회로 인식하는데요. 우리나라의 경우 지난해 말 기준, 국내 체류 외국인 비율 4.9%를 기록하며 새로운 국면을 맞이했어요.

트렌드코리아 2025
(출처=교보문고)

최근 출시된 도서 <트렌드 코리아 2025>는 이러한 사회 변화를 포착하여 “그라데이션K”라는 키워드를 제시했어요. 기존의 단일민족이라는 틀을 넘어, 다양한 문화가 조화롭게 어우러지며 점차 한국적임의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음을 의미하죠.

🇰🇷글로벌 K-소프트파워

한국 콘텐츠는 지난 몇년 간 ‘그라데이션’처럼 글로벌 영향력을 점차 확대해왔어요.

🎬콘텐츠

기생충 오징어게임 포스터
(출처=구글 검색)

지난 2019년 칸 영화제에서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은 다음해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 감독상 등 4관왕을 휩쓸며 K-콘텐츠의 위상을 드높였죠.

2021년에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 ‘오징어게임’이 글로벌 신드롬을 일으키며 역대 시청 수, 시청 시간, 시청 가구 수에서 모두 1위 기록하기도 했어요.

🎶팝 & 클래식

조성진 관련 이미지
(출처=중앙일보)

클래식 부문에서는 피아니스트 조성진이 지난 2015년 쇼팽 국제 피아노 콩쿠르에서 우승을 차지했고, 피아니스트 임윤찬은 지난 2일 영국 그라모폰 클래식 뮤직 어워즈에서 2관왕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죠.

🍱푸드

한편, 올해 1∼9월 농식품 수출액이 동기 기준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는데요. 냉동김밥, 핫도그, 불닭소스 등 K-푸드에 대한 세계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현상과 맞닿아 있습니다.

요리비책 화면 캡쳐
(출처=유튜브 ‘백종원’)

최근 선풍적인 인기를 끈 넷플릭스 콘텐츠 ‘흑백 요리사’의 심사위원이었던 안성재 셰프의 라면 레시피가 해외에서 큰 관심을 받고 있는 것도 같은 맥락인데요. 최근 틱톡에 게시된 안 셰프의 통마늘 라면 레시피 영상은 조회수가 100만 회에 달합니다.

🔥노벨 문학상이 지핀 그라데이션K 불씨

세계 3대 문학상 중 하나인 부커상을 한국 최초로 수상했던 한강 작가가 이번엔 국내 최초로 노벨 문학상까지 수상하며 그라데이션K 트렌드는 더욱 부상할 전망입니다.

한강 노벨문학상 수상 이미지
(출처=노벨상 공식 홈페이지)

이번 노벨 문학상 수상으로 글로벌 사회에 K-콘텐츠의 영향력을 확대하는 데 큰 기여를 한 셈이죠.

이지영 한국외대 세미오시스 연구센터 연구교수는 “한두 분야만 성공한다고 해서 K컬처의 부흥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문화라는 큰 경계 안에서 이번 한강의 노벨 문학상 수상으로 K-컬처가 한 계단 도약하는 단계를 맞았다“고 분석하기도 했어요.

🔀변화하는 방한 외국인 관광객 니즈

한편, 앤데믹 이후 관광객 유입 급증으로 명동 등 주요 관광지에 대한 외국인 관광객 수요가 다시금 늘었는데요. 한국관광공사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7월부터 꾸준히 월 100만명 이상이 방한하고 있으며, 지난해 누적 외국인 관광객은 천만 명을 넘어섰다고 해요.

이에 따라 이른바 “3K”가 새로운 관광 트렌드로 부상했는데요. K-소프트파워의 글로벌 인기로, 한국의 문화적 경험과 결합된 쇼핑을 선호하는 경향이 반영된 부분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K-디저트(약과)

약과 사진
(출처=경향신문)

한국 관광 필수코스로 디저트 카페가 자리 잡은 데 이어, ‘약과’가 출국 직전 대량 구매에 좋은 선물용 기념품으로 유명세를 탔어요. 인천공항에 입점한 약과 브랜드 ‘유밀가’는 외국인 관광객들 사이에선 이미 잘 알려진 면세점 쇼핑 리스트입니다.

💄K-뷰티(올리브영)

올리브영 현장사진
(출처=서울경제)

CJ올리브영은 명동에서만 일곱 번째 매장을 오픈했어요. 특히 밀리오레 매장은 8월 말 오픈 이후 일평균 2,000명이 방문하는 추세입니다. 올리브영은 K팝을 즐기는 외국인 관광객들을 겨냥해 오프라인 매장 첫 음반 코너를 조성하기도 하는 등 뾰족한 마케팅 전략을 펼치는 중이에요.

👕K-패션(3마: 마뗑킴, 마리떼, 마르디 메크르디)

‘3마’에 대한 관심도 뜨겁습니다. 국내 백화점 외국인 매출 상위권을 차지하는 브랜드이기도 한데요.

백화점 전경
(출처=패션포스트)

마리떼의 경우, 올해 초 명동에 오프라인 매장을 새로 오픈하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마르디 메크르디’는 퀵서비스를 통해 인천공항에서 출국 직전 상품을 받아갈 정도로 인기가 뜨겁다고 해요.

이처럼 그라데이션K는 ‘K-콘텐츠의 글로벌 확산’과 ‘다문화 사회로 나아가는 한국’이라는 두 가지 흐름을 아우르는 키워드입니다.

한국이 앞으로도 변화를 선도하여 글로벌 시대에 걸맞은 새로운 문화적 지평을 열어갈 수 있을지 기대가 되네요!


오늘의 기획 상품 | 세 줄 요약! 😉

✔️ 그라데이션처럼 점차 글로벌 영향력을 확대해온 한국의 소프트파워

✔️ 한강 작가의 한국 최초 노벨 문학상 수상으로 그라데이션K 트렌드는 더욱 부상할 전망

✔️ 누적 방한 외국인 관광객이 천만 명을 웃돌며 이들을 겨냥한 새로운 K-트렌드가 자리잡는 중

이주의 신상품 #216

🎥부산국제영화제 | 🤳유튜브 쇼츠 | 📱네이버웹툰 | 🍔롯데리아 팝업 | 🔒어도비

문화 콘텐츠 관련 새로운 이슈들을 짧게 요약, 정리해봤어요. 기사 전문은 제목을 클릭하세요.

🎥‘역대 최대’ 기록한 부산국제영화제, 커진 OTT 존재감

  • 집행부의 내홍과 예산 삭감 위기에도 역대 최대 관객수, 좌석점유율을 기록하며 막을 내린 제29회 부산국제영화제
  • OTT를 소개하는 ‘온 스크린’ 섹션은 넷플릭스 콘텐츠가 절반 이상 차지하며 존재감 부각
  • 역대 최초로 극장용이 아닌 넷플릭스 영화 <전, 란>이 개막작으로 선정되며 화제

🤳”이러다 진짜 하루 종일 보겠네”… 3분으로 늘어나는 유튜브 쇼츠

  • 기존 1분에서 3분으로 길어진 유튜브 쇼츠의 분량 제한
  • 유튜브 쇼츠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디렉터는 “크리에이터가 가장 많이 요청한 기능”이라며 ”더 길어진 쇼츠는 이야기를 더 많이 담을 수 있다”고 설명
  • 숏폼 콘텐트 분량을 늘려 틱톡 등 경쟁자의 공세에 대응하려는 전략으로 해석

📱북미 ‘Gen Z’ 겨냥하는 네이버웹툰…팬덤으로 소통한다

  • 네이버웹툰의 모회사 웹툰 엔터테인먼트가 마블·DC 등 북미 만화 회사 등 Z세대와 소통하려는 글로벌 회사들과 파트너십 체결할 전망
  • 웹툰 엔터테인먼트의 영어 서비스 ‘웹툰’의 Z세대 사용자 비중은 83%, 주 4회 이상 방문하는 사용자 비중은85%

🍔햄버거 먹는 모나리자? 롯데리아의 ‘AI아트 마케팅’

  • 롯데리아가 장수 브랜드의 낡은 이미지를 벗고, 트렌디한 이미지 제고를 위해 “AI+아트” 접목 팝업스토어 기획
  • 햄버거를 소재로 명화를 패러디한 작품 전시, 버거 시식 후 측정한 뇌파를 기반으로 AI가 그림을 생성해주는 브레인 아트 체험 등 다양한 경험요소 마련

🔒창작자 보호 강화하는 어도비, ‘콘텐츠 진위’ 웹 앱 무료 배포

  • 어도비가 ‘콘텐츠 자격증명’을 통해 창작자의 작업물 보호를 돕는 무료 웹 앱 공개
  • 잘못된 정보와 AI 생성 딥페이크에 대한 우려 증가 추세에 발 맞춰, 소비자가 콘텐츠의 신뢰성을 판단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툴

MD 추천 #216

20년 간의 “웹 아카이빙”

오아시스 20주년 기념 전시 포스터
(출처=국립중앙도서관 공식 홈페이지)

국립중앙도서관의 ‘웹트로 : 디지털 기억’ 전시는 “정보가 실시간으로 오가는 요즘, ‘오늘’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은 어떻게 기억될까?”에 대한 답을 제시해요.

오아시스(OASIS) 사업은 장기적으로 보존 가치가 있는 웹사이트와 웹 문서, 사진, 동영상 등의 온라인 디지털 자원을 모으는 프로젝트로, 올해 20주년을 맞이 했는데요.

전시를 감상하며 “디지털 기억을 돌아보고 함께 추억하는 시간”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요!

🗓️ 일시: 2024년 10월 15일 – 2024년 12월 8일

🏛️ 장소: 국립중앙도서관 본관 1층 전시실

더 다양한 트렌드를 맛보고 싶다면? 👉 https://maily.so/munhwa.cv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