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참가자 데이터 얻고 활용하는 방법 3가지
행사 모객부터 운영까지, 올인원 행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벤트 플랫폼 이벤터스입니다. 성공적인 행사에도 데이터 기반의 의사 결정이 중요합니다. 특히 대규모 컨퍼런스나, B2B 기업 행사들의 경우 우리의 잠재 고객이 될 수 있는 행사 참가자들의 데이터를 포함한 성과 측정이 필요하죠. 그렇다면 행사 현장에서 참가자의 데이터는 어떻게 얻을 수 있을까요? 그리고 얻은 참가자 데이터는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국내 대표 마케팅 컨퍼런스 AB180의 2024 Modern Growth Stack 사례를 통해 알아보세요. 이벤터스 행사 솔루션 ‘QR체크인’과 ‘스탬프투어’ 기능을 통해, 참가자들에게 재밌는 행사 경험을 제공하고 참가자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획득했어요.
콘텐츠 2줄 요약 ✍️
- 행사 입장/기업 부스 방문/강의장 출입/경품 교환 시 참가자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어요.
- 얻은 참가자 데이터는 프로그램 참여율 및 선호도 확인, 참가자 수강 시간 및 동선, 추후 마케팅 및 세일즈 활동에 활용할 수 있어요.
0️⃣ 행사 등록 시(체크인) 데이터
가장 최초로 얻을 수 있는 참가자 데이터는 행사 체크인에 따른 데이터입니다. 모던 그로스 스택 2024에서는 QR 명찰 출력 솔루션을 통해 참가자의 입장 데이터를 확인했습니다.
- 행사장 입구 QR 리더기 설치
- 최초 입장 시 QR 코드 스캔을 통한 체크인
1️⃣ 부스별 방문 시 데이터
행사의 스폰서로 참여한 기업 부스별로도 QR 리더기를 설치하여, 기업 부스를 방문한 참가자들의 데이터를 확보했습니다. 이러한 방문자들의 인적 데이터는 추후 기업별 마케팅과 세일즈 활동에 활용할 잠재 고객 데이터로 쓰일 수 있습니다.
- 행사장 기업 부스별 QR 리더기 설치
- 부스 담당자의 홍보 활동
- 참가자 부스 방문 시 명찰 QR코드 스캔
2️⃣ 강의장 출입 시 데이터
행사 참가자들이 세션별 강의장을 출입할 때마다의 데이터도 측정했습니다. 행사 운영을 더 효율적으로 만들뿐더러, 세션별 출입자 데이터 분석을 통해 추후 더 성공적인 행사를 만들 수 있습니다.
- 각 강의장 입구 QR 리더기 설치
- 강의장 입장 시 참가자 명찰 QR 코드 스캔
- 강의장 출입 기록 수집 (장소, 시간, 세션별 원하는 기준으로 DB를 나눌 수 있어요)
강의장별 출입 기록은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어요.
- 참가자 수강 시간 확인 (이수 평점 부여, 출석 증명용)
- 참가자 출입 수, 평균 수강 시간 등을 통한 관심 주제 및 선호도 파악
- 출입자 수 체크를 통한 입장 제한 및 안전 관리
3️⃣ 경품 증정 시 데이터
참가자들이 기업 부스에 방문할 때마다 1개의 스탬프를 부여하고, 최종 스탬프 개수에 따라 주최사에서 리워드를 증정하는 스탬프 투어 기능도 적극 활용했습니다. 스탬프 투어 참여도가 높은 참가자를 우리 기업의 잠재 고객이 될 확률이 높은 고객으로 분류할 수 있고, 스탬프 투어에 활용된 부스·프로그램별 선호도를 파악할 수도 있습니다.
- 스탬프 투어 경품 교환 부스에 QR 리더기 설치
- 경품 교환 시 참가자 명찰 QR 코드 스캔
- 적립된 스탬프를 차감 후 상품으로 교환
스탬프 투어 기록은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어요.
- 세션(강의) 이외 프로그램에 대한 참여 로그 및 이동 동선을 확인
- 부스·프로그램별 참가자들의 참여율 및 선호도 파악
😊안영학님의 더 많은 인사이트 구경가기 :
https://event-us.kr/hostcenter/blog
전시 기획 및 실행 당시가 떠오르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