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받는 브랜드들이 흔들리지 않고 마케팅 성과를 평가하는 5가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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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매체 전환 효율이 왜 이래요? 꺼볼까요?“
🧔🏻‍♂️”앗 이 매체는 인지도 견인용이라 유지해야 돼요“
👩🏻‍💻”지금 전환 KPI 못 맞추고 있어서 꺼야할 것 같아요“

많이 해봤던 대화 맞으신가요?

브랜딩과 퍼포먼스의 균형이 중요하다고 하지만, 실제 측정과 우선순위 설정이 참 어렵죠.

브랜드 KPI를 측정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종합적인 관점’인데요. 하나의 지표만으로는 브랜드의 진정한 가치를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이에요.

🔎예를 들어 검색 점유율(SoS)이 높아도 실제 구매로 이어지지 않는다면?
🆕또는 고객생애가치(CLV)가 높아도 신규 고객 유입이 없다면?

중간에서 어찌해야 하나 싶고, 특히 협업 중이라면 더 길을 잃은 듯한 느낌이 듭니다.

대형 브랜드들은 이런 상황에서 흔들림 없이 비즈니스 성과와 직결되면서도 단기-장기 성과를 둘 다 고려하기 위해 나름의 북극성지표를 설정하고 있어요.

마케팅 성과 지표

[ 5가지 대표적인 마케팅 활동 평가 지표 ]


1️⃣ 브랜드 건강성 지수
매체별 도달과 호감도를 분석 > 신규 진입 시 빠른 인지도 빌딩이 필요할 때

2️⃣ 마케팅 기여 매출
직간접 전환을 어트리뷰션으로 추적 > 매출이 중요한 이커머스 업종

3️⃣ 고객생애가치
유입 매체별 고객의 장기 가치를 비교 > 충성도, 교차 판매가 중요한 상품 – OTT, 구독서비스 등

4️⃣ 검색 점유율
매체 노출과 검색량의 상관관계 분석 > 경쟁사 대비 우위 선점이 필요한 경우

5️⃣ 브랜드 프리미엄
매체별 가격 수용도 변화 측정 > 프리미엄 브랜딩 이미지 구축이 필요할 때

물론 이런 지표들을 매체별로 쪼개서 기여도를 판단하기에는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다른 캠페인과 비교했을 때 key크리에이티브, 매체 예산 비중의 큰 차이가 어디서 발생했는지 등을 회고하며 다음 캠페인의 개선점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렇게 평가할 때 주의할 점도 있어요.


1️⃣ 단기/중기/장기 성과를 구분해서 각각 평가하기
2️⃣ 매체간 시너지 효과도 고려하기
3️⃣ 통제집단과의 비교 분석해보기
4️⃣ 외부 변수(시즌, 경쟁사 등) 영향 통제하기

💬 우리 브랜드는 특이하게 이런 지표를 본다! 하는 것 있으신가요? 댓글로 많이 알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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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슬기
글쓴이

강슬기

마케팅 데이터 분석가 강슬기입니다. 최근에는 AI 활용과 링크드인 네트워킹에 관심이 많아 해당 내용으로 온라인 강의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링크드인에 마케팅, 데이터, AI 실무와 커리어에 도움이 될만한 인사이트를 거의 매일 업로드하고 있으며, 5천명 이상의 팔로워와 Top Marketing Voice 뱃지를 획득, 국내 링크드인 계정 순위 17위, 마케터 1위를 기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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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원티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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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

  1. 203

    첫 대화 부분 부터 정말 공감되는 것 같아요 🤣🤣🤣

Beige Clean Minimalist Accountant Linkedin Profile Picture (1) - Seulki Kang

강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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