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마케팅 수단 중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가 가장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SEO는 특정 검색어를 쳤을 때 나오는 검색 결과에 ➡️ 특정 브랜드가 상위에 뜨도록 조정하는 활동이에요.
예) ‘중고자동차‘을 검색했을 때 다나와의 사이트가 가장 상단에 위치
아무래도 가장 상단에 뜰 수록 클릭할 확률이 높아지고 그 페이지 안에서 [ 상품 주문 / 상담 신청 / 전화 문의 ] 등 전환이 일어나기 때문에 최상단 노출을 시도하게 됩니다.

물론 이 최상단 노출은 치트키, 즉 💰유료 검색 광고💰로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경매 단가 시스템이기 때문에 인기 키워드는 매우 비싼데요. 첫번째 이미지의 예시로 보았을 때 ‘국민리스’는 클릭 당 지불을 하고 있고, ‘다나와’는 무료로 트래픽을 얻고 있는 것이죠. SEO 셋팅을 잘 했다는 이유만으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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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EO가 각광받기 시작한 이유
❶ 요즘 광고 지면에 대해 일반인들이 학습하며, 검색 광고 결과는 패싱하는 현상이 나타나 SEO가 더 중요해지고 있어요.
❷ 다른 광고보다 검색 광고, SEO가 더 중요한 이유, 바로 이미 해당 상품을 고려 중인 소비자에게 노출되기 때문인데요.
배너/영상 광고는 ‘중고차‘를 생각지도 않았던 사람에게 노출되지만, 검색광고와 SEO는 이미 중고차를 구매할 의도를 가지고 검색한 사람에게 노출되기 때문에 [ 노출 ➡️ 구매 ] 까지 전환율이 훨씬 높습니다. 실제로 다른 광고 대비 검색 광고의 전환 단가 효율이 가장 좋은 경우가 많아요.
❸ 경기가 안좋아지면서 광고비가 대폭 줄고 SEO에 대한 리소스 투여가 늘고 있어요. 게다가 글로벌과 달리 한국은 아직 SEO 시장이 과열되지 않아 일부 키워드는 쉽게 선점할 수 있습니다. 전문 인력도 많지 않아 커리어 면으로도 경쟁력이 있고요.
💡SEO 관련해서는 YEJI KIM, Michaela Park, YONGJOON YANG님이 인사이트를 마구 마구 나눠주고 있으니 팔로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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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브런치 블로그를 운영 중인데 최근에서야 SEO 1위 중이라는 것을 깨달았어요.



그 키워드는:
🔎 “통합 마케팅 대시보드”
🔎 “월별 매출”
🔎 “매체사 영업”
으로 퀄리티도 나쁘지 않았습니다.
직장인으로서 저의 경험과 노하우를 포트폴리오처럼 남겼던 터라 각 몇 천건의 조회수가 생기는 것에만 의의를 두었어요.
🤯하지만 제가 했던 가장 큰 실수,

블로그 글 안에 아무런 CTA가 없었다는 것이에요. CTA는 click to action의 약자로 고객에게 특정 행동을 유도하기 위한 장치를 의미해요.
3년 동안 저의 글을 열람한 n천명에게 상담이나 컨설팅을 블로그 글에서 유도했다면, 몇 번의 실제 기회가 있었을까요?
또는 다른 관련 SaaS 솔루션을 소개한 후 레퍼럴 수수료를 수익으로 받는 기회가 있었을 수도 있습니다.
저는 뒤늦게서야 구글 캘린더 상담 링크를 본문에 추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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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 기록용으로 개인 블로그를 쓰고
계신 분들은 이런 액션을 취하세요.
. 자체 통계 기능 등을 통해 SEO에서 작동 중인 ‘나의 키워드’가 무엇인지 살펴보세요.
. 유입이 적다면 공략하고 싶은 키워드를 골라 제목, 부제목 등에 배치하세요.
. 커피챗, 상담 등 CTA 링크를 꼭 포함하세요. 부수입, 상품 판매가 아니더라도 채용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까요.
무엇보다도 현재 업무 기록을 아무 곳에도 하지 않고 계신다면, 포트폴리오 외에도 언젠가 추가 수익 파이프라인이 될 수 있는 블로그, 링크드인 글쓰기 등을 차근 차근 시작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
😊더 많은 인사이트 구경가기 : 강슬기 링크드인
저도 저도 모르게 SEO 1등하고 싶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