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형수의 마지막 한마디 Just Do It

나이키

35
1
나이키 메인 슬로건 just do it

이 카피는 단순히 한 기업의 슬로건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전 세계 수많은 생활인들에게 새로운 시작의 영감을 줬고, 광고인들에게는 저런 위대한 카피를 쓰고 싶다는 욕망을 불러일으켰다. 사람들의 가슴을 살아 숨쉬게 만든 이 전설적 카피가 사형수의 유언에서 나왔다는 것은 놀라운 역설이 아닐 수 없다.

이것은 1976년 미국 유타주에서 벌어진 살인사건의 범인 게리 길모어가 남긴 말에서 비롯됐다. 법정에서 총살형을 원한다고 밝힌 그는 사형직전에 “Let’s do it”이라고 말했다고 알려졌다. 1988년, 광고대행사 Wieden+Kennedy의 공동 설립자이며 나이키의 광고를 담당하고 있던 댄 위든(Dan Wieden)은 게리 길모어의 말을 떠올렸고 “Let’s Do it”을 “Just Do it”으로 바꿔 광고주에게 제안을 했다.* 광고 제작과 이 아이디어에 부정적이었던 광고주를 설득한 덕분에, 이 카피는 광고 역사에 길이 남게 됐다.

이 카피가 살린 것은 나이키 운동화만이 아니었다. 누군가는 새벽에 졸린 눈을 비비고 일어나 조깅화를 신으며 질주본능을 살렸을 것이다. 어떤 이는 이 문장에 끌려 오랫동안 내려 놓았던 드럼 스틱을 잡으며 음악의 꿈을 되살렸을 지 모른다. 죽여 달라고 남긴 살인자의 한 마디가 가늠할 수 없을 만큼 많은 꿈을 살린 셈이다.

1988년에 온에어한 첫번째 Just Do It TV광고:

출처: https://www.nbcnews.com/id/wbna10002589출처: https://www.nbcnews.com/id/wbna10002589

* Marcus Fairs,  Nike’s “Just do it” slogan is based on a murderer’s last words, says Dan Wieden”, Dezeen, 2015년 3월 14일. (https://www.dezeen.com/2015/03/14/nike-just-do-it-slogan-last-words-murderer-gary-gilmore-dan-wieden-kennedy)

정규영의 더 많은 생각이 궁금하다면?

✅ 브런치 https://brunch.co.kr/@gounsun

정규영
글쓴이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큐레이션된 정보를 전달드립니다. 

합격보상금 100만원

산타 퍼포먼스마케터 (5년 이상)

뤼이드(Riiid)

상시

합격보상금 100만원

그로스 마케터/Senior Growth Marketer

넥스트챕터(NextChapter)

상시

합격보상금 100만원

퍼포먼스 마케터 (3년 이상)

마카롱팩토리

2025-05-25

합격보상금 100만원

디지털 마케팅(대리~과장급)

이모티브

상시

합격보상금 100만원

브랜드 기획(PM) 매니저

펫닥

상시

합격보상금 100만원

[부산] 자사 브랜드 인하우스 마케터

파라슈트

2025-05-17

출처: 원티드

답글 남기기

댓글 1

  1. 479

    또 다른 유명한 카피들의 탄생 과정이 궁금해집니다!

정규영 일러스트

정규영

다른 아티클 보기

카피수집<19> 인류는 달에 가서도 영어를 말한다

카피수집(18) 누군가로 끝나지 마라

카피수집(17) 마흔살은 두번째 스무살

아직 구독 전이신가요?
구독하고 더 많은 콘텐츠를 확인해보세요.

이름/회사명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