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의 ‘Apple Vision Pro’ 활용법

브랜드가 애플 비전 프로를 이용해 할 수 있는 일
2024-02-06
Apple vision Pro

지난 2월 2일 Apple Vision Pro가 정식 출시 되었습니다. 🤩

아이폰이 그랬던 것처럼 비전 프로(같은)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 앱 생태계가 확장되고 안드로이드 진영의 기기들과 앱들도 출시될 것입니다. 이런 환경이 되면 브랜드는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기회들이 생길 것입니다.

크리에이터들의 애플 비전 프로 리뷰영상이 속속 올라오고 있습니다. 실제 사용 장면을 보니 지난 WWDC 23 에서 최초로 공개 되었을 때와 사뭇 다른 느낌으로 다가왔습니다.

Casey Neistat Vision Pro Review
(출처: 케이시 네이스텟 유튜브 캡쳐)

애플 비전 프로가 뭐야?

애플 비전 프로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기능을 탑재해 사용자가 디지털 콘텐츠 속으로 현실처럼 몰입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헤드셋입니다.

apple vision pro
(출처: apple.com)

이런 기기를 공간 컴퓨터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미 발매된 비슷한 기기를(메타의 퀘스트 같은) 사용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눈앞의 모든 공간이 스크린이 되는 것이지요. 화면 크기 제한이 없고 스크린을 올려 둘 테이블(또는 무릎)이나 공간이 필요 없습니다. 비행기나 기차 안에서 길거리나 카페에서도 극장 스크린을 보듯 대형화면을 볼 수 있게 됩니다.

Apple Vision Pro로 영화 보기
(출처: apple.com)

뿐만 아니라 눈앞에서 3D 이미지를 현실에 겹쳐서 표시하거나 현실과는 다른 환경으로 순간 이동한 것처럼 느끼게 할 수도 있습니다. 공상 과학 영화에 나오는 장면들이 현실이 되는 것이죠.

VR(가상현실)과 AR(증강현실)은 비슷하지만 약간 다른 개념입니다.

VR은 현실과 다르거나 동떨어진 세계에 있다고 생각하도록 감각을 속이는 것입니다. 컴퓨터가 만든 상상의 세계를 오감을 통해 체험하며 물건을 조작하거나 심지어 촉각을 느끼는 경험을 할 수도 있습니다.

AR은 현실 요소에 디지털 정보를 오버레이 합니다. Pokémon GO가 가장 잘 알려진 사례입니다. 실제 현실 바탕에 디지털 뷰를 얹어 현실을 강화하면서 새로운 인지 계층을 만들고 현실이나 환경을 보완합니다.

Apple Vision Pro에서 비디오 보기
(출처: apple.com)

Apple Vision Pro는 증강 현실(AR)과 가상 현실(VR) 기술을 결합하여 몰입형 고객 경험을 선사할 수 있는 기기입니다. 제스처 추적, 시선 추적, 음성 인식 등의 기능이 포함되어 있어 사용자가 디지털 콘텐츠와 자연스럽게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마케터와 기업은 Apple Vision Pro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Apple Vision Pro는 몰입형 사용자 경험을 창출하려는 브랜드와 마케터에게 다양한 기회와 가능성을 제공할 것으로 보입니다.

01. 증강현실 체험 만들기

증강 현실(AR) 경험은 이제 게임부터 쇼핑까지 여러 측면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브랜드와 마케터는 Vision Pro를 이용해 독특하고 한층 더 몰입도 높은 경험으로 고객을 초대할 수 있습니다. 사진이나 비디오보다 훨씬 실물에 근접한 3D 모델을 제작하여 사용자가 제품과 상호 작용하게 하여 구매하기 전 가상의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구매 결정에 더 큰 영향을 미치고 판매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02. 인터랙티브 광고

효과적인 광고는 고객의 관심을 불러일으켜 브랜드에 대해 더 알고 싶고, 오랫동안 관심 두게 해야 합니다.

Vision Pro 같은 기기가 친숙해진 상황에서 광고 구성은 요즘의 마케터가 캠페인을 계획하고 구성하는 방식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입니다. 마케팅 담당자는 상상하던 대화형 광고를 현실화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맥도날드의 가상 현실 광고를 상상해 보세요. 햄버거 재료를 골라 바로 눈앞에서 완성된 버거를 직접 만들 수 있는 광고가 있다고 상상해 봅시다. 터치스크린을 스와이프하는 것이 아니라 물리적으로 눈앞에서 직접 만드는 방식입니다. 이런 광고를 실행하다 보면 내가 만든 버거를 맥도날드에 주문하고 싶지 않을까요?

인터랙티브 광고는 이전의 2D 광고보다 더 기억에 남고 재미있습니다. AR/VR이 제공하는 몰입감은 고객에게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회사와 고객 간의 유대가 더욱 긴밀해 질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03. 제품 개발 능력 강화

새로운 제품을 준비하는 브랜드는 이제 Vision Pro를 사용하여 증강 현실로 현재 디자인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이 테스트 방법으로 브랜드가 제품을 시각화하여 출시하기 전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어떻게 부합하는지 연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잠재 소비자가 신제품과 어떻게 상호 작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더 나은 통찰력을 제공하므로 브랜드는 제품을 시장에 출시하기 전에 제품 디자인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직접 조립해야 하는 IKEA가 Vision Pro를 사용한다면 이케아에서 새 선반을 구입한 후 종이로 된 작은 도면을 머리 파묻고 들여다볼 필요 없이 눈앞에서 그것이 만들어지는 모습을 지켜볼 수 있게 됩니다.

사용 설명서 같은 것들은 결국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고객은 주방 가전, 프린터, 잔디 깎는 기계 등 대화형 버전의 버추얼 설명서를 보고 설정을 실행해서 제품이 수행하는 작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도 있습니다.

04. 가치 있는 소비자 정보 획득

소셜 미디어는 사용자와 플랫폼의 상호 작용을 통해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마치 Google이 고객이 인터넷을 사용하는 방식을 통해 고객에 대해 엄청난 양의 정보를 얻는 것과 같습니다. 데이터의 정확도 측면에서 보면 Apple의 Vision Pro는 이 부분에서 아마도 과거에 있던 어떤 제품보다 뛰어날 것입니다.

헤드셋은 사용자의 눈 움직임, 손 움직임 및 환경을 추적하기 위해 센서로 덮여 있습니다. 이는 시스템 기능과 관련이 있지만 기업과 마케팅 담당자는 이에 대한 추가 용도를 많이 찾을 것입니다. 진실하고 신뢰할 수 있는 소비자 행동에 대한 통찰력을 연구할 때 사용자의 시선 패턴, 몸짓, 태도, 상호 작용, 심지어 감정까지 고려됩니다. Vision Pro에서는 타겟 광고를 넘어 하이퍼 타깃 광고가 가능해 질 수도 있습니다.

05. 컨퍼런스 및 이벤트에서 가상 체험을 선보입니다.

Vision Pro는 제품의 쇼룸을 완전히 새로운 접근방식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집에서 편안하게 쇼룸을 ‘방문’하면서 제품을 비교할 수 있으며, 2D 브로슈어가 제공하는 것보다 훨씬 더 정확하게 디자인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자동차 판매점, 주방용품 및 욕실용품 제조업체를 포함한 다양한 제품 회사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장소의 크기가 문제가 되지 않으므로 훨씬 더 많은 청중에게 다가갈 수 있는 가상 회의 및 이벤트를 개최할 수 있습니다.

Vision Pro는 아직 초기 단계고 최저3,499달러로 일반 소비자가 바로 구매 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유튜브 리뷰를 보다보면 이 새로운 기기의 잠재력을 주목할 가치가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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