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스프 읽기 전에 잠깐!!!
문화편의점에 대한 구독자님의 생각이 궁금해요!
설문 이벤트 참여하시고 커피 기프티콘 받아가세요:)
🏪2024년 12월 17일 화요일
#225🌽콘.스.프 영양성분
이주의 기획 상품 #225
🔥밈이 된 외국어 교육 앱 1위…
세계 1위 외국어 교육 앱 ‘듀오링고(Duolingo)’를 아시나요. 듀오링고는 2012년 미국에서 출시되어 ‘게임하듯 재미있게 배우는 외국어’를 표방하며 큰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외국어 콘텐츠를 넘어 다양한 콘텐츠 마케팅도 함께 선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외국어) 공부가 제일 쉬웠어요…
듀오링고는 외국어 학습에 있어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적절히 활용하고 있습니다.
듀오링고에서는 40개 이상의 언어를 학습할 수 있으며, 각 레슨은 10분 이내로 끝낼 수 있도록 짤막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때 앱은 게임적 요소를 적절히 활용하고 있는데요. 각 레슨을 마칠 때마다 경험치(포인트), 배지 등을 제공하며 게임처럼 스테이지를 깨는 형식을 기본으로 합니다. 더 나아가 경험치 경쟁을 통한 주간 리그 순위 경쟁, (무료버전 기준) 하트 수 제한 등 기존 게임에서 익숙했던 요소들이 그대로 등장합니다.
매일 듀오링고 레슨을 성공하면 1개의 streak가 부여되는데요. 위젯, 알림 등을 통해 streak를 이어갈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매일 밤, streak를 놓칠 위기가 있다면 위젯 속 캐릭터가 급격히 일그러져 유저의 경각심을 유도합니다. 또한 각종 메일, 알림을 통해 학습을 이어가도록 끊임없이 유저를 자극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부단한 노력 덕분일까요. 출시 10년이 지난 이 시점에도 듀오링고의 상승세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듀오링고의 누적 다운로드 수는 5억 건이 넘으며, 2024년 3분기 예약액과 매출액은 각각 2.1억 달러와 1.9억 달러를 기록하여 전년 대비 38%, 40%의 증가를 보였습니다. 올해는 한국에서의 성장세가 특히 눈에 띄는데요. 올해 국내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언어 학습 앱에 등극했으며, 10월에는 한국에서 월매출 최고 기록을 자체 갱신하기도 했습니다.
🙂알고 보면 밈 맛집 듀오링고
듀오링고는 사실 밈으로도 유명합니다. 지속적인 학습을 유도하는 ‘집요한 푸시메시지’가 결국 밈이 되었습니다. 해외에서는 이미 초록색 부엉이 ‘듀오(Duo)’를 활용한 각종 밈이 생성되어 왔습니다. 이를 의식한 것일까요. 해외 각국 공식 듀오링고 SNS 역시 듀오를 활용한 각종 밈과 숏폼을 생산해 내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지난 7월 공식 한국 SNS 계정을 열었는데 ‘미국산 부엉이 당도 최고’라는 문구를 단 듀오를 성수, 홍대 등 핫플에 등장시키는 숏폼 콘텐츠를 선보였어요. 언어(학습)를 앞에 내세우기보다는 학습 자체의 즐거움을 전파하는 전략을 취하며, 기존 유저는 물론 폭넓은 팬층을 지니게 되었습니다.
🤝넷플과 콜라보… 오징어 게임에 왜 부엉이가
최근 듀오링고의 이색 콜라보가 눈길을 끕니다. 바로 오는 26일 공개되는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 시즌2’와의 협업인데요. 듀오링고는 지난 10일 넷플릭스와 협업하여 ‘한국어를 배워라(Learn Korean or Else)’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지난 2021년 오징어 게임 오픈 이후, 듀오링고 한국어 학습자는 40% 이상 증가했습니다. 이번 콜라보를 통해 ‘달고나’ 등 오징어 게임에 등장하는 키워드나 구문을 듀오링고 앱에 가져 왔으며, 극중 등장하는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게임에서 착안한 한국어 발음 테스트 틱톡 필터도 제공했습니다. 이번 이색 콜라보는 듀오링고가 얼마나 다방면으로 학습자에게 즐거움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고민하는지를 실감하게 합니다.
오늘의 기획 상품 | 세 줄 요약! 😉
✔️ 세계 1위 외국어 교육 서비스 듀오링고(Duolingo), 게이미피케이션 요소를 기반으로 누적 5억 건 이상의 다운로드 기록하며 10년 넘게 큰 인기 누려
✔️각종 밈으로도 유명한 듀오링고, 학습을 유도하는 집요한 ‘푸시 메시지’가 밈화되어 비공식, 공식 SNS 계정에 활용되고 있어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오징어 게임’과의 이색 콜라보 눈길, 오는 26일 시즌2 오픈 맞춰 언어 학습과 콘텐츠를 연결시키는 이색 마케팅 전략 선보여

이주의 신상품 #225
🌟한강 | 📄콘텐츠 | 🆕최호종 | 🏴이프랜드 | 🤖수능국어
문화 콘텐츠 관련 새로운 이슈들을 짧게 요약, 정리해봤어요. 기사 전문은 제목을 클릭하세요.
🌟한강, ‘노벨문학상’ 수상소감 우리말 원문 공개
- 한강 작가 노벨문학상 우리말 수상 소감 전문 공개, 지난 10일 스웨덴 스톡홀름 시청에서 열린 노벨상 시상식에서의 수상 소감 담아
- “[…] 그렇게 필연적으로, 문학을 읽고 쓰는 일은 생명을 파괴하는 행위들의 반대편에 서 있습니다. 폭력의 반대편인 이 자리에 함께 서 있는 여러분과 함께, 문학을 위한 이 상의 의미를 나누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2024 콘텐츠 장르별 이용자 조사 보고서 5종 발간
- 한국콘텐츠진흥원, 2024 만화·웹툰, 애니메이션, 음악, 캐릭터 이용자 조사 발간
- 모바일·콘솔 게임 이용률 증가, 만화·웹툰, 캐릭터 등 콘텐츠 이용 빈도 증가 등… 국내 콘텐츠산업 동향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
🆕최호종, 창작산실 홍보대사 발탁
- 엠넷 무용 경연 프로그램 스테이지 파이터 우승자 ‘최호종’,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공연예술 지원사업 ‘공연예술창작산실 올해의신작’ 홍보대사 발탁
- 2020년 창작산실 선정작 무용극 ‘돌’에 출연한 인연을 계기로 인연, 순수예술과 대중을 잇는 메신저 될 것
🏴SKT 메타버스 ‘이프랜드’, 내년 3월 서비스 종료
- SK텔레콤 소셜 메타버스 서비스 ‘이프랜드’ 내년 3월 31일 서비스종료, 2021년 7월 출시 이후 약 4년 만
- 메타버스 시장에 대한 수요와 이용행태의 변화, 글로벌 인공지능(AI) 컴퍼니로의 전환을 위한 전략 재수립으로 해석
🤖’챗GPT’ 수능 국어 1등급
- 오픈AI가 출시한 인공지능(AI) 챗봇 ‘챗GPT’의 ‘o1’이 2025학년도 수능 국어 영역서 모든 문제에 정답 내놔
- 2023년 11월에 나온 ‘GPT-3.5 터보’ 모델은 16점, 지난 5월 출시된 ‘GPT-4o’ 모델은 75점까지 성적 올려 1년 만에 괄목할 만한 성장 보여

MD 추천 #225
🕯️MZ는 집회 문화도 남다르다
연일 윤석열 대통령 탄핵 촉구 집회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탄핵 시위에는 ‘형형색색의 아이돌 응원봉, K팝, 각종 밈을 활용한 피켓’ 등이 등장하며 외신에서도 주목하고 있습니다. 과거 엄숙주의에서 벗어나 개인의 자유로움과 창발성이 반영된 시위 문화, 무엇이 다른지 함께 살펴보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