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마케팅의 핵심, 욕구 피라미드 (feat. 링크드인 인기 컨텐츠 분석)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 이론, 익숙하시죠! 인간은 생리 > 안전 > 소속 > 존중 > 자아실현 순으로 순차적으로 욕구 충족을 원한다는 이론입니다.
저는 이 5단계도 사람에 따라 다르다고 생각하는데요. 특히 SNS 채널별로 적용해보아도 참 재미있습니다.
링크드인의 경우 직장인들이 주로 활용하는 플랫폼이기에 그 고유한 특징이 있을텐데요. 가장 인기 있는 분들의 가장 인기 있었던 포스팅 내용들을 Anthropic Claude에게 주며, ‘링크드인 유저의 욕구 피라미드’를 그려달라고 요청했습니다.
*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링크드인 프로필 Soojung Shin (신수정), 이주호 (Philip), HO YOON (윤 호), Seunghoon Lee, Eunjoo Kim님의 인기 콘텐츠들을 참고했습니다. 😀
그 결과 링크드인 유저들은
1️⃣ 생존과 안정
2️⃣ 성장과 발전
3️⃣ 소속과 인정
4️⃣ 자율과 영향력
5️⃣ 자아실현
순으로 실현을 원한다는 결과가 나왔어요.
자세히 예시를 들자면
1️⃣ 퇴사나 워라밸에 대한 경험담
2️⃣ 실패를 딛고 성장한 스토리
3️⃣ 회사, 상사로부터 인정받은 경험
4️⃣ 시키지 않았던 일을 스스로해서 타인에게 영향력을 발휘한 경험
5️⃣ 안정된 직장을 벗어나 꿈을 찾은 경험
등이 링크드인에서 실제 큰 반응을 얻은 것을 보신 분들도 많을 거에요.
피라미드 이론의 특성상, 1단계일수록 가장 많은 사람이 관심을 갖지만 그 깊이가 깊지 않고, 5단계로 갈수록 관심을 갖는 인원수는 적어지지만 참여의 깊이가 깊어집니다.
예를 들어 제가 최근 우연히 ‘자아실현’을 주제로 하는 모임에 참석했는데요. 모임에 참석하신 분들은 어느 정도 지위와 재정적인 안정을 확보한 분들이었어요. 도장 깨기처럼 1단계에서 4단계까지 이룬 후 ‘자아실현’에 관심을 갖게 된 분들인거죠. 이렇게 프리미엄한 타겟 분들은 비싼 멤버쉽이나 참가비를 기꺼이 지출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콘텐츠 마케팅을 통해 얻고 싶은 전환이 있다면, 보편성을 가진 1단계 또는 깊이가 있는 5단계, 또는 그 사이 어딘가에 대한 단계를 선택하여 공략할 수 있을거에요.
저는 어제, 최근 진행한 밋업 후기글을 올리면서(https://lnkd.in/gFCB4fDf) ‘평범한 회사원이 마케터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이유’라는 제목을 썼는데요. 이 피라미드를 어제 분석해보았기에, 이 욕구 단계 중 4단계를 자극할 수 있는 제목을 쓸 수 있었고 반응도 높게 나왔어요.
동일한 피라미드를 요즘 뜨고 있는 스레드 버전으로도 달라고 했습니다. 인증, 소통, 공감, 수익화, 커뮤니티 리더쉽이라는 키워드가 다르게 나타나네요. 각 단계를 공략한 글들의 예시도 첨부했으니 참고해보세요!
💬 여러분이 마케팅하고 있는 상품 또는 채널, 타겟에 맞추어 어느 단계에 집중하고 계신가요? 😀
😊더 많은 인사이트 구경가기 : 강슬기 링크드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