훌륭한 팀원이란 뭘까요.
저는 그렇게 생각해요.

1. 리더의 선택과 결정을 옳게 만드는 사람

리더와 일을 하다 보면 리더의 지시가
내가 생각하는 방향과 다를 때가 있잖아요.

물론 정말 잘못된 방향으로 갈 때는 말을 해야겠지만
그게 아닌 이상 저는 제 팀장님의 지시를 군말없이 따라요.

그리고 그 지시가 옳았다는 걸 증명하기 위해 일해요.
설령 그 방향이 내가 생각한 방향과 다를지라도 말이죠.

왜냐하면 그게 팀원으로서 제가 가져야 할 덕목이라고 믿기 때문입니다.

안성재 셰프도 유튜브에서 비슷한 말을 했어요.

표현이 정확하진 않지만
본인이 옳은 선택만 한 건
내 선택을 늘 어떻게든 옳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라는 말을 했어요.

2. 리더의 시간을 아껴주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

리더가 그 위치에 있는 이유는 나보다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어라? 리더가 나보다 능력이 없는데 리더를 하고 있다고요?
뭐하세요. 이직 안 하시고.

대부분의 리더는 나보다 능력이 뛰어납니다.
그래서 그들은 대부분 바쁩니다. 그것도 무진장.

나보다 소통하는 범위도 훨씬 넓고
처리하는 업무도 훨씬 많습니다.

저는 이걸 누구보다 잘 알기에
제 팀장님과 함께 일할 때
"최대한 팀장님의 시간을 아껴드리는 방향"으로 일을 합니다.

최대한 팀장님의 손을 빌리지 않고 문제를 해결하려 하고,
소통을 진행할 때도 최대한 팀장님께서 고민을 덜 하실 수 있게끔 소통을 진행합니다.

예를 들면 이런 식입니다.

이미지 출처: 나

어떤가요. 여러분이 팀장이라면, 어떤 직원과 일하는 게 더 편할 것 같나요?
또 어떤 직원을 더 예뻐할 것 같나요?

훌륭한 리더에 관한 이야기는 세상에 많습니다.
하지만 훌륭한 팀원에 관한 이야기는 그만큼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훌륭한 팀원에 관한 글을 한 번 쓰고 싶었습니다.

우리는 기억해야 합니다.

뛰어난 성과 뒤에는 하나의 뛰어난 리더만 있지 않고
늘 리더를 진심으로 신뢰하는 팀원들이 있었다는 걸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