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자는 현재 직장인이신가요? 그렇다면 혹시 이직을 고민해 보신 적이 있으실까요? 요즘에는 커리어 점프업과 연봉 인상을 위해서 이직을 한 번쯤은 고민해 보셨을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이런 직장인들의 니즈를 잘 파악해서 큰 공감을 끌어냈던 잡코리아의 지난 캠페인 ‘코리아는 지금 잡코리아 중’ 후속편이 공개되었습니다! 과연 이번에는 잡코리아가 ‘이직’을 어떻게 풀어냈을지, 마몬과 함께 톺아볼까요?

– 에디터 정민

 잡코리아 – <원픽> 

📌누가 : 잡코리아
📌무엇을 : ‘원픽’ TVC 캠페인
📌언제 : 2023년 8월 31일
📌어디서 : TV광고 및 공식 유튜브 채널
📌어떻게 : 1편과 이어지는 세계관과 몰입도 높은 연출
📌왜 : 잡코리아의 이직 서비스 ‘원픽’ 인지도 제고

 잡코리아는 지금 원픽으로 잡코리아 중 

구독자님, 마몬이 톺아본 잡코리아의 지난 캠페인 <코리아는 잡코리아 중(2022.11)>을 기억하시나요? 이직을 고민하는 직장인들에게 공감받고, 다소 보수적이었던 이직에 대한 새로운 시선을 담은 광고 캠페인이었어요.

그리고 2023년 8월 31일, 잡코리아의 새로운 브랜드 캠페인이 또 공개되었어요. 지난 캠페인에 등장한 노이직 과장을 연기한 공민정 배우가 그대로 출연하고 엄기준 배우가 잡코리아의 CEO 역할로 새롭게 등장해서 눈길을 끌었는데요. 이번 캠페인도 지난 캠페인만큼이나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어요.

그렇다면 지난 캠페인과 무엇이 달라졌는지, 원픽 캠페인을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원픽으로 버’튀’겠습니다 

1️⃣ 에피소드형 광고

잡코리아X알바몬 공식 유튜브 채널

잡코리아의 <원픽> 신규 캠페인은 총 세 개의 에피소드로 구성되어 있어요. 영화처럼 예고가 먼저 공개되고 1편 <대이동의 서막>2편 <거부할 수 없는 제안>3편 <대표의 선택> 이렇게 총 3편이 나란히 공개되었죠.

1편에서는 원픽을 만든 개발자부터 시작해서 새로 들어온 신입까지 이직에 성공하는 내용을 다뤘어요. 마지막에는 엄기준 대표가 “다들 왜 이렇게 잘나가는 겁니까!!”라고 소리치는 유쾌한 요소까지 삽입했죠.

2편에서는 노이직 과장이 원픽 서비스를 소개하며 자신의 이력서로 테스트해 보던 중 ‘임원’으로 포지션 매칭이 되며 이직하는 내용을 다뤘어요. 지난 캠페인에서는 노이직 과장이 후배에게 “버’튀’어”라고 말했다면, 이번에는 자신이 “버티겠습니다, 버튀겠습니다, 버 튀~겠습니다, 튀겠습니다”라고 말하면서 말이죠!

3편에서는 결국 엄기준 대표까지 원픽으로 이직하게 됩니다. 자신도 대한민국의 직장인 중 한명 아니겠냐며 말이죠. 원픽 서비스를 너무 잘 만들어서 CEO까지 이직을 성공했다는 설정이 너무 유쾌하지 않나요?

사실 잡코리아는 이직보다는 구직 서비스라는 이미지가 강했어요. 하지만 이번 광고에서 신입사원부터 과장, 그리고 대표까지 직급과 관계없이 원픽으로 이직에 성공한다는 탄탄하고 스토리텔링을 통해 잡코리아의 이직 서비스 ‘원픽’을 성공적으로 전달했답니다.

알면 흥미로운 정보를 알려드리자면, 광고의 배경이 잡코리아인 만큼 실감 나는 몰입을 위해 실제로 잡코리아 사옥에서 촬영했다고 해요!

2️⃣ 이어지는 세계관

앞서 말했듯이, 지난 캠페인은 <코리아는 지금 잡코리아 중>이었다면 이번 캠페인에서는 잡코리아 회사 내부의 이야기 <잡코리아는 지금 원픽으로 잡코리아 중>으로 이어지는 세계관을 보여주고 있어요. 지난 캠페인에 등장한 공민정 배우가 이번에도 노이직 과장 역할을 맡기도 했죠.

혹시 1편을 보시다가 익숙한 얼굴이 보이지 않았나요? 바로 얼마 전 나와 따뜻한 웃음을 선사했던 <알바몬으로 알바여(2023.06)> 속 할머니들이 이번 광고에 등장했어요! 알바몬 광고에서 할머니들이 알바를 가셨는데, 바로 잡코리아로 출근하셨던 것이죠! 이렇게 두 브랜드의 이어지는 세계관 광고는 패밀리 브랜드만이 할 수 있는 강점이 아닐까요?

3️⃣ 새로운 캐릭터, 엄기준의 등장

이번 캠페인이 주목받은 이유 중, 엄기준 배우를 빼놓을 수 없는데요. 최근 새로운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슬로건을 발표하며 리브랜딩한 잡코리아는 원픽 서비스의 강점을 알리는 광고 캠페인에 엄기준 배우를 모델로 발탁했어요. 드라마 <펜트하우스>에서 엄기준 배우가 맡은 주단태 역할의 완벽주의 이미지와 채용 업계가 선도하는 잡코리아 브랜드 이미지가 부합한다는 판단을 했기 때문이죠.

4️⃣ 잡코리아의 다음 서비스 복선일까?

2편과 3편에서 노이직 과장과 엄기준 대표는 잡글로벌로 매칭되어 이직하게 되는데요. 잡’글로벌’이라는 회사명을 보아 외국계 기업 이직 서비스를 준비하는 것에 대한 복선을 숨겨놓은 것일까요? 이렇게 다음 서비스에 대한 호기심이 들게 하는 놓칠 수 없는 포인트들도 심어져 있었어요.

5️⃣ 쿠키 콘텐츠 보는 재미도

잡코리아는 광고 공개에서 그치지 않고 계속해서 콘텐츠를 공개하고 있어요. 잡코리아 막내 마케터의 삶(1부, 2부), 광고에서는 원픽 서비스 개발 테스트 중 이직에 성공했지만, 실제론 그렇지 못한(?) 개발자가 소개하는 원픽 서비스, 세계관에 몰입한 엄기준 대표 취임 기념 인터뷰를 가장한 런칭 이벤트 소개 등 광고 외 콘텐츠를 보는 재미도 쏠쏠하답니다!  

 잡코리아만의 이직 서비스, 원픽 

✅ 요즘 이직이 트렌드라고?

이직에 대해 보수적이었던 시선이 어느 새부터인가 변화하기 시작했어요. 커리어 점프업과 연봉을 높이기 위해서는 이직이 답이었던 것이죠.

잡코리아가 직장인 496명을 대상으로 <하반기 이직 준비 현황>에 대해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68.3%가 ‘올 하반기 이직을 준비하고 있다.’고 답하기도 했죠. 이 중 동종업계로 이직을 희망하는 직장인이 46.3%로 절반에 가까웠고, 동일 직무로 이직을 희망한다는 직장인도 51.9%로 과반수에 달했어요.

동료이직 영향에 따른 이직고민 경험 조사 (출처: 잡코리아)

또한 동료의 이직이 영향을 많이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동료의 이직 소식을 들었을 때 마음의 동요가 있었다는 질문에 대한 이유로는 마음이 심란해 업무 집중력이 떨어진다(71.2%), 이직 못하는 내가 뒤처진다고 생각돼 불안하고 우울하다(57.6%), 퇴사자 발생으로 인한 업무 과중으로 짜증이 난다(34.6%) 등이 있었죠. 

이렇게 이직을 결심하고 성공하기까지 평균 7개월이 걸리는데, 구직활동을 하면서 공고를 탐색하는 과정과 어떤 분야를 가야 할지 선택하는 과정에 힘들었다고 답했어요. 힘든 구직활동 끝에 새로운 곳에 취업해도 만족하는 이들도 그리 많지 않다고 해요.

잡코리아는 취업 및 이직을 원하는 구직자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이들의 성공적인 커리어 점프업을 지원하기 위해 ‘원픽’ 서비스를 론칭하고 광고에 반영했답니다!

✅ 잡코리아만의 AI 이직 서비스, 원픽!

잡코리아 홈페이지

이렇게 대이직 시대를 맞이하고 이직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지만, 직장을 다니면서 이직을 준비하기란 쉽지 않죠. 바로 이런 수고를 덜어주기 위해 잡코리아가 원픽 서비스를 출시한 것입니다!

원픽 서비스는 AI 서비스를 통해 이력서와 행동 기반 데이터를 분석하여 매칭해주어 최적의 회사를 자동으로 추천해 준답니다. 10분 이내에 모든 정보를 기재할 수 있다는 간편함과 공고 추천부터 서류 합격 후, 최종 합격 후, 입사 완료, 입사 90일 후까지 단계별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고 해요. 또한 이직 성공 후 3개월 이상 근무 시 최대 100만 원의 합격 축하금을 지급해 준다고 하니 이직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네요 🙂

 타사(원티드랩)의 이직 캠페인 

잡코리아는 잡코리아만의 스타일로 유쾌하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한편, 타사는 이와 달리 매칭 서비스를 기술력 위주로 이야기하는 것을 찾아볼 수 있는데요. 다른 구직 플랫폼 중 원티드랩은 이직 매칭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어떻게 소개하고 있는지 살펴볼까요?

✔️ #요즘이직

원티드는 기업 등록을 셀프로 할 수 있는 기능을 만들어 기업이 원티드에서 인재를 찾을 수 있는 플랫폼 구조를 갖췄어요. 여러 기업에 동시에 지원할 수 있는 기능과 알고리즘을 통해 나에게 맞는 포지션을 추천 해주는 기능도 더했죠.

또한 추천받은 동료가 취업에 성공했을 경우 추천인에게 최대 500만 원까지 보상금을 지급하는 추천인 보상금 서비스를 제공했는데요. 이 채용 보상금 서비스는 원티드의 아이덴티티가 되어 많은 직장인 사이에 입소문이 났어요. 이 기세를 이어 #요즘이직 캠페인을 진행했고 원티드 채용 플랫폼에 대한 인지도가 강화되었답니다.

✔️ 24H PASS

원티드랩

또한 원티드는 작년 12월, 직장인 응원 캠페인 ‘24시간 패스(24H PASS)’을 진행했어요. 이직 지원 후 24시간 이내에 서류합격 여부를 알려주는 이벤트로 이직에 대한 직장인들의 심리적 부담을 줄이고 새로운 시작을 응원한다는 취지로 마련했다고 해요.

당시 이벤트에 참여했던 기업은 위메프, 머스트잇 등 60여 곳으로 이 이벤트를 통해 기업은 보다 빠르게 우수 인재를 채용할 수 있었고, 구직자는 혁신적인 취업 경험을 해볼 수 있었죠.

잡코리아의 원픽 캠페인 어떻게 보셨나요? 저는 흥미롭게 봤던 지난 캠페인과 이어지는 세계관에 더 몰입이 되어 본 것 같아요. 한 편의 짧은 드라마를 본 것 같기도 했고요! 또한 계속해서 커리어를 점프업하기 위해서는 안정적인 생활에 안주하지 말고 자기계발을 위해 더 노력해야 하겠다고 생각이 들었어요!

다음에 이직을 결심하게 된다면 잡코리아의 원픽 서비스를 꼭 사용해 볼 것 같네요. 현재 이직을 고민하시는 직장인분들 모두 원하는 곳에 취업하셔서 좋은 일만 있으시길 바랍니다!

– 에디터 정민

마케팅몬데의 더 많은 콘텐츠는? 🔗 https://maily.so/mkt.mon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