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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학당의 메타버스 시대가 열렸다. ‘메타버스 세종학당‘ 이 정식으로 문을 열었기 때문이다.
문화체육관광부와 세종학당재단은 K-컬처의 높은 인기로 한국어 학습 수요자가 증가함에 따라 올해부터 메타버스 세종학당을 본격적으로 운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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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세종학당은 ‘캠퍼스 공간’과 한국 생활을 체험하는 ‘마을 공간’으로 이루어져 있다. 캠퍼스 공간은 한국어 수업을 하는 강의동, K-컬처를 체험하는 문화체험동, 대규모 행사가 열리는 행사동 등 다양한 공간이 존재한다. 마을 공간에는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서울역, 한강공원, 광장시장 등 한국 대표 명소가 담겨 체험이 가능하다.
3차원(3D)보다 대규모 동시접속자 수를 수용할 수 있는 2차원(2D) 그래픽 기반의 무료 플랫폼을 선정하고, 웹 기반으로 구성해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여건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게 해 진입장벽을 낮춘 것도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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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분야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하고 있고, 세종학당 처럼 다양한 사례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
웹3시대와 함께 메타버스는 계속 주목받고 있지만, 한계에 대한 부분들도 여럿 지적이 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리고 이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 역시 이어지고 있다.
일단 메타버스로 무언가를 진행하고, 또 마케팅에 활용하려면 콘텐츠는 필수인 것으로 보인다. 단순한 공간 구현이 아니라, 해당 공간에서 대중들이 소비할만한 콘텐츠와 경험 수단이 존재해야 한다는 것이다.
세종학당은 메타버스 공간 내에 교육 공간 뿐만 아니라, K-컬쳐 때문에 접근할 사람들에게 최적화된 경험을 준비해두었다. 앞으로 더 많은 콘텐츠가 필요해지긴 하겠지만, 타겟층에 맞는 콘텐츠가 존재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단순히 공간의 개념을 바꾸려는 노력이 아니라, 이제는 메타버스의 콘텐츠화를 위해 좀 더 많은 생각을 해야만 하는 시점이다.
접근성에 대한 부분도 함께 고려하면 좋을 것으로 보인다.
물론 3D와 2D의 문제는 각각의 니즈와 목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메타버스 자체가 공간적 제약을 최소화하는데 최적화되어 있는 만큼, 접속이 불가능한 부분이 생기는 건 문제가 많은 게 아닐까 싶다.
따라서 발전된 기술에 대한 고민으로 격차를 해소하고, 공간적 제약을 없애는 메타버스 본연의 역할을 구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메타버스는 앞으로 마케팅과 브랜딩에서 더 많은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물론 그 전에 선결 과제들이 해결되어야 겠지만, 이 과정 속에서도 많은 아이디어가 도출되어 대중들을 만날 것이다.
따라서 메타버스가 전하는 메시지를 이해하고, 마케팅과 브랜딩에 발전적으로 적용이 가능해야 할 것으로 판단한다. 새로운 플랫폼이 말하는 트렌드를 적용하는 건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사진/문화체육관광부
글/노준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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