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로 만든 PPT 문서, 진짜 활용 가능할까?

챗GPT&Gamma
2024-01-31

❊ 위 커버 이미지는 미드저니로 만들었습니다. 

직장인이라면, 제안서나 기획서 등 PPT 문서를 만들어준다는 AI에 대해 관심 가져 보셨을 듯합니다. 호기심이 많은 분이라면 한 번쯤 써봤을 수도 있겠네요. 막상 써보면 활용도는 높지는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죠. (아마 대부분의 AI에 대해 비슷한 생각을 가지신 분도 많을 듯합니다.) 

오늘 소개드리는 Gamma.app(이하 Gamma)이 대표적인 PPT 슬라이드를 만들어 주는 AI인데요. 대부분 기능에 대해서만 소개하지 실제 활용 예시는 찾기가 어렵더군요. 저는 실제 강의 소개서 및 발표 자료 등을 만들 때 Gamma와 구글 슬라이드 등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처음엔 저도 좀 헤맸지만 몇 번 작업을 하다 보니 나름 노하우가 생겨 간단히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1. Gamma란? 

먼저 Gamma에 대해 잠깐 소개드리자면, 대략적인 기획안을 파워포인트나 PDF 형태의 문서로 만들어주는 AI 서비스입니다. Gamma에 방문해서 PPT 만들기를 한다면 아래와 같은 옵션을 볼 수 있죠. 

가운데 ‘인기’라고 되어 있는 생성으로 들어가면 나와 있는 설명처럼 딱 한 줄만으로 PPT 문서를 만들 수 있는데요. 대체로 모든 AI Tool이 이런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 신기하긴 하지만 막상 활용 가치는 떨어집니다. 오히려 고쳐야 하는 내용이 더 많아지거든요. 

제대로 제안서를 만들기 위해서는 양 옆에 있는 다른 옵션을 선택해야 합니다. 만약 Draft라도 대략 작업해 둔 문서가 있다면 파일 가져오기로 작업을 하면 되겠지만,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라면? 그럴 땐 챗GPT의 도움을 받아 대략의 개요를 작업하면 되겠죠. 


2. 기초공사하기. 

기본적인 개요를 만들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챗GPT를 활용하는 겁니다. 주제와 함께 어떤 결과물을 만들려고 하는 것인지를 알려주면 그에 맞는 아이디어를 제공하니까요. 

다만 먼저 알아야 할 것은 Gamma로 만들 수 있는 문서는 최대 10페이지 (유료는 최대 25페이지)라는 점입니다. 따라서 개요도 10페이지에 맞춰서 작업을 해야 합니다. 만약 10페이지 이상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2개 이상의 문서를 각각 요청한 뒤 하나로 합치거나, 핵심적인 페이지 작업으로 10 페이지를 작업한 뒤 나머지 페이지는 Variation 해서 쓰는 방법이 있죠. (저는 주로 후자의 방법을 사용) 

AI 강의 소개서를 만들어 볼까요? 

제가 AI 강의를 준비하고 있는데, 이 강의 소개서를 Gamma로 작업해 보면 어떨까 싶네요. 일단 주어진 조건은 10페이지 내에서 해결해야 하니, 챗GPT에게 아래와 같이 요청하면 되겠네요. 

AI에 대한 강의 소개서를 파워포인트 10페이지 분량으로 작성하려고 해, 이 문서의 각 페이지에 대한 제목과 해당 페이지의 개요를 작성해 줘. 

챗GPT는 아래와 같이 답변을 했습니다. (지루하니 아래 내용은 다 읽어 보실 필요는 없습니다.) 

AI에 대한 강의 소개서를 파워포인트 형식으로 구성하는 것은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각 페이지는 주요 개념과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구성하여 마케팅 및 브랜딩 전문가들에게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10페이지 분량의 구성 제안입니다.

* 페이지 1: 소개             
– 제목: “인공지능의 혁신적 변화”        
– 개요: 인공지능이 마케팅 및 브랜딩 분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개괄적 소개. 강의의 목적과 구조 설명.
* 페이지 2: AI 기술 개요             
-제목: “AI 기술의 이해”        
– 개요: 기계 학습, 딥러닝, 자연어 처리 등 주요 AI 기술 소개 및 각 기술이 마케팅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
* 페이지 3: 데이터 중심 마케팅             
– 제목: “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        
– 개요: 빅 데이터 분석의 중요성과 AI를 통한 데이터 분석 사례 소개.
* 페이지 4: 고객 행동 분석             
– 제목: “AI와 고객 인사이트”        
– 개요: AI를 활용한 고객 행동 분석 및 타깃 마케팅 사례.
* 페이지 5: 콘텐츠 생성과 최적화             
– 제목: “AI가 만드는 콘텐츠”        
– 개요: AI를 활용한 콘텐츠 생성 및 최적화 기법 소개.
* 페이지 6: 개인화된 경험 제공             
– 제목: “맞춤형 고객 경험”        
– 개요: AI를 활용한 개인화 마케팅 전략과 사례.
* 페이지 7: 소셜 미디어와 AI             
– 제목: “소셜 미디어에서의 AI 활용”        
– 개요: 소셜 미디어 분석 및 트렌드 예측을 위한 AI 도구와 사례.
* 페이지 8: 챗봇과 고객 서비스             
– 제목: “AI 챗봇과 고객 서비스 혁신”        
– 개요: AI 챗봇의 역할 및 고객 서비스에서의 활용 사례.        
* 페이지 9: 도전과제 및 미래 전망             
– 제목: “AI의 한계와 미래”        
– 개요: AI 마케팅의 현재 도전과제와 미래 발전 가능성.        
* 페이지 10: 결론 및 Q&A             
– 제목: “요약 및 질의응답”        
– 개요: 강의의 주요 포인트 요약 및 참가자들의 질문에 답변할 시간.

각 페이지에는 관련된 그래픽이나 차트, 실제 사례 이미지를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내용을 더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특정 페이지에 대한 이미지를 요청하시면 제작해 드릴 수 있습니다.

이대로 PPT 요청을 하면 될까요? 당연히 아닙니다. 일단 강사 소개 같은 것도 없고, 제가 생각했던 강의 커리큘럼과도 맞지 않죠. 이제 챗GPT와 충분한 대화를 통해 탄탄한 개요를 만들어 내야 합니다.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것은 Gamma는 PPT 작성을 대신해 주는 서비스지 기획 자체를 대신해 주는 서비스는 아닙니다.

모든 AI가 그렇지만 AI는 머리 쓰는 일을 줄여주지 않습니다. 시간 쓰는 일을 줄여서 효율을 높여주는 도구죠. 앞으로 AI의 쓰임이 더 많아진다면 멀티태스킹이 가능해져야만 할 겁니다. 예를 들어 실무만 하는 팀원급의 경우 보통 1~2가지 프로젝트만 참여하지만, 임원급의 경우 실무를 덜 하는 대신 여러 부서의 프로젝트를 다 이해하고 방향을 잡을 수 있어야 하는 것과 비슷하죠. 


3. 인테리어 하기. 

챗GPT와의 대화를 통해 개요 작업이 완료 됐다면 다시 Gamma로 돌아올 차례입니다. 그전에 Tip 하나를 드리자면, Gamma는 각 페이지를 ‘—‘으로 구분하기 때문에, 챗GPT가 개요를 작성할 때 페이지 사이에 —를 넣어 달라고 요청한다면 번거로운 과정을 줄일 수 있습니다. 직접 해보시면 무슨 말인지 아실 거예요. 

Gamma로 PPT 문서를 만드는 방법은 간단하니 스킵하고, 이후 정교화하는 방법으로 넘어가죠. 여기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둘 중 편한 방법을 쓰셔도 되지만, 저는 1번으로 먼저 작업을 한 뒤, 2번으로 최종 마무리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 Gamma에서 수정하기. 

챗GPT와 만든 기획안을 토대로 Gamma에서 만들어준 결과물은 대략 아래와 같습니다. 이 문서에서 그림 및 내용은 모두 수정이 가능합니다. 특히 그림의 경우 Unsplash에서 바로 가져올 수 있고, AI를 활용해 직접 그릴 수도 있죠. (아래에서 내용은 Gamma가 만들어준 그대로이고, 이미지들은 교체했습니다) 

파워포인트를 만들 때 시간이 많이 들어가게 되는 과정이 틀(와꾸)을 잡는 것인데요. Gamma는 그 틀을 잡아주는 역할까지만 기대하셔야 합니다. Gamma에서 완벽하게 만들 생각은 하지 말고, 어느 정도 틀이 잡히면 오른쪽 상단의 ‘…’를 클릭한 뒤 파워포인트로 내보내기를 해주세요. (참고로 사이트로 내보내기도 가능)

❊ 주의 : Gamma 내에서 수정을 많이 하면 ppt로 다운로드할 때 오류가 날 수 있습니다.  

2) 파워포인트에서 수정하기. 

이후 작업은 파워포인트나 구글 슬라이드에서 해주면 됩니다. 저는 구글 슬라이드를 사용했고요. 추가할 내용이나 페이지를 가감하게 되는데, 저는 페이지 별로 모두 다른 탬플릿을 쓰는 것을 좋아하진 않는 관계로, 몇 개의 템플릿을 집중해서 사용했습니다. 

작업 완료된 내용은 아래에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슬라이드 상에 Made with Gamma는 삭제가 가능합니다만, 이 과정이 AI 활용하기 과정이라 일부러 그대로 두었습니다. 


AI를 활용할 때뿐 아니라, 일을 할 때는 기본적으로 업무를 쪼갤 줄 알아야 합니다. 보통 Work Breakdown이라고 하죠. 특히 최근 GPT Store가 오픈하면서 각 분야별로 특화된 AI가 등장할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에 어떤 업무를 어떤 AI(또는 사람)에게 맡길까를 정하는 것도 중요해졌습니다. 위에서 챗GPT와 Gamma의 역할을 나눈 것처럼요. 

AI 활용법에 대해 관심 있는 분들께서는 아래 양식으로 접수해 주세요.


[모집 중] 2024년 2월 15일(목) AI 챌린저스 2기

AI 챌린저스 2기 모집을 시작합니다. 2기는 평일에 진행합니다. 혹시 추후 참가 희망하는 분들도 접수해 주시면 따로 이메일 드리겠습니다. (❊ 2024년에는 AI 외에 마케팅이나 브랜딩 관련한 다양한 커뮤니티를 만들어 볼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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