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유업은 왜 웹드라마를 하는 걸까?

2024-09-25

잘파세대(알파세대+Z세대)와의 접점을 만들어가는 방식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콘텐츠를 통한 소통은 대표적인데요, 그래서 기업이나 기관이 “웹드라마” 를 시도하는 경우를 자주 만날 수 있습니다. 남양유업도 예외는 아닌 것 같네요.

브런치 글 이미지 1

남양유업은 최근 ‘초코에몽’ 의 브랜드 웹드라마 ‘친하게? 아니, 달콤하게!’ 를 공개했습니다. 이번 웹드라마는 타임슬립(시간 여행) 로맨스 드라마 장르로, 대학시절로 돌아간 ‘지은(배우 민채은)’이 첫사랑 ‘진한(배우 김강민)’을 쟁취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남양유업은 초코에몽을 드라마의 소품으로 활용해 배우들의 연기 속에서 자연스럽게 제품을 알릴 수 있는 에피소드를 기획했는데요, 실제로 처음부터 끝까지 광고 목적으로 제작했다는 느낌은 적은 편입니다. 대신 일반 웹드라마를 보듯 소비할 수 있죠.

앞서 말씀드린듯, 이렇게 웹드라마를 시도하는 기업이나 기관을 만나는 일이 흔해졌습니다. 이유를 잘파세대의 특성과 함께 찾아가봅니다.

브런치 글 이미지 2

첫번째는 콘텐츠 지향형 세대라는 점 때문에 콘텐츠가 필요해집니다. 물론 잘파세대가 무조건적으로 콘텐츠를 추구하고 원하는 건 아닙니다. 하지만 일반적 광고보다는 콘텐츠에 훨씬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죠. 본인이 보는 웹드라마, 숏폼, 예능 등 다양한 콘텐츠에 시간과 관심을 투자합니다. 광고는 넘기기 바쁘죠. 콘텐츠 소비할 시간도 부족합니다. 굳이 광고를 보고 있을 필요가 없다고 느끼죠.

그래서 콘텐츠가 필요합니다. 일반적 광고보다는 꽤 오랜시간 동안 잘파세대의 관심을 집중시킬 수 있죠. 그러니 콘텐츠를 통해 마케팅 목적을 달성하는 게 잘파세대를 공략하는 좋은 방식일 수 있습니다. 초코에몽을 활용한 콘텐츠 역시 같은 관점에서 이해하면 좋겠습니다.

브런치 글 이미지 3
브런치 글 이미지 4

두번째는 새로운 경험을 주기 위함입니다. 좀 더 디테일하게 표현하자면 브랜드 경험이죠. 브랜드는 새로운 경험을 줄 수 있어야 합니다. 항상 똑같은 것만 추구해서는 마케팅 효과를 거두기 어렵죠. 그래서 새로운 경험을 줄 수단들이 필요해지는데요, 웹드라마가 하나의 방식이 되고 있는 듯 합니다.

잘파세대는 특히 새로운 경험이 중요합니다. 매번 새로운 경험을 찾고 있기 때문이죠.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브랜드를 새롭게 인지하고, 또 의미가 있다면 SNS 바이럴 등 다양한 콘텐츠 생산까지 이어진다는 걸 기억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이런 사례는 점점 많아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웹드라마와 같은 콘텐츠 아이디어를 반드시 생각해보시고, 잘파세대와의 소통 방식을 새롭게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사진/남양유업, 서울시, 달서구, 쿠첸

글/노준영 nohy@naver.com

인싸의 시대, 그들은 무엇에 지갑을 여는가?(2019)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인싸력을 높여라!(2021)

이것이 메타버스 마케팅이다(2022)

요즘 소비 트렌드(2022)

알파세대가 온다(2023) 저자

 노준영의 더 많은 생각이 궁금하다면?

✅ 브런치 : https://brunch.co.kr/@dizcul

조회수
406

콜 센터 없이 매출 달성하려면? #콜센터 아웃소싱 .

콜 직원 따로 둘 필요없이 매출을 높일 수 있는 차별화된...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다양한 창의적 요소를 모아, 하나의 특별한 경험을 만들고자 합니다
브랜딩 트렌드
아티클
미디어 비즈니스에서 IP 비즈니스로의 전환
미디어트렌드 트렌드
아티클
밥도둑(?)의 계보는 오래 이어져 왔습니다. 게장부터 시작해 스팸 등 범인도 많았죠. 이제는 참치도 밥도둑이 될지도...
마케팅사례 소비 트렌드 트렌드
아티클
#213 | 9월 4주차 신선한 문화 콘텐츠 이슈/뉴스들!
미디어트렌드 트렌드
아티클
모두 즐거운 추석 연휴 보내셨나요?  연휴 동안에는 추석이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무더운 날씨가 이어지더니, 연휴가 끝나자마자 비가 내리며 언제 그랬냐는...
마케팅사례 미디어트렌드 트렌드
아티클
1.향수 전문 편집샵 <노즈샵> 노즈샵은 전 세계의 새롭고 다양한 향수 브랜드를 한자리에 모은 향수 편집샵이다....
공간마케팅 브랜딩 트렌드
아티클
역대급 폭염과 함께했던 추석이 지나고 다행히 더위가 한풀 꺾이며 가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선선해진 바람과 함께하는...
공간마케팅 트렌드
아티클
GS25가 잘파세대 가성비 뷰티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해 가성비·소용량에 초점을 둔 기초화장품 라인업을 본격 확대합니다. GS25는...
소비 트렌드 트렌드
노준영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