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인사이트 : 목표와 목적을 구분할 줄 알아야 합니다.

어디로 향하는지 알고 가면 다릅니다.

83
0

마케팅 인사이트 : 목적과 목표 구분하기

팀 전체가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며 업무 효율성을 높이려면, 목적과 목표의 차이를 분명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적과 목표는 쉽게 혼동될 수 있지만 이를 명확히 구분할 줄 아는 팀원들과 함께라면 우리가 원하는 성과를 보다 수월하게 달성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목적과 목표의 차이를 설명하고 마케팅 전문가들이 자주 사용하는 효과적인 목표 설정 프레임워크 몇 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이 글을 읽고 나면 마케팅 플랜 설립 시 불필요한 혼란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 목적 vs 목표
  • 목적의 종류
  • 목적 설정 프레임워크
  • 결론

목적 vs 목표

목적과 목표, 쉽게 말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목적 : 장기적이고 넓은 방향을 제시. 큰 그림을 그리는 역할.
  • 목표 :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행동. 목적 달성을 위한 세부적인 단계를 제시.

예시를 보여드릴게요. 위픽레터 팀의 목적은 다양한 여정에 있는 마케터들의 성장을 돕고,인간 마케터를 조명하는 커뮤니티를 만드는 것입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서는 구체적인 목표가 필요하죠. 구체적인 목표는 우리를 목적에 더욱 가깝게 합니다.

예시)

추상적 목표 : 위픽레터를 아티클을 기고하고 싶은 플랫폼으로 만들기
구체적 목표 : 에디터 증진을 위해 아티클 작성 관련 UI/UX 개선


여러가지 측면의 목표

목표 설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예시들을 준비했습니다.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는 다양한 측면으로 목표 바라보는 시야가 필요합니다.

  • 시간 기반 목표: 일정 기간 동안 팀 또는 개인이 추구해야 할 방향성을 제시합니다.
    • 예시: “10월까지 고객 만족도를 80% 이상으로 유지하여 연말 시상식에 참가할 자격을 얻는다.”
  • 성과 지향 목표: 특정 기간과 무관하게 비즈니스가 달성하고자 하는 결과를 나타냅니다.
    • 예시: “고객 획득 비용(CAC)을 현재보다 25% 줄인다.”
  • 프로세스 지향 목표: 결과보다는 과정에 중점을 두고 팀이 해야 할 구체적인 작업을 제시합니다.
    • 예시: “부서별 피드백 포털을 개설해 매월 3개의 제안을 실행한다.”
네이버 웍스 로고

: 네이버 웍스는 주요 미팅과 문서 관리, 팀 간 실시간 소통을 지원하여 팀이 하나의 목표, 나아가 목적으로 일관되게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여러분의 목표 달성을 위해 위픽레터가 준비한 노션 AI 회의록을 준비했어요.


목표 설정 프레임워크

이제 효과적인 목표 설정을 위한 몇 가지 프레임워크를 살펴보겠습니다. 이 프레임워크들은 목표를 체계적으로 세우고, 명확하게 정의하며, 성과를 측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OKR: OKR은 목표(Objectives)와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주요 결과(Key Results)를 설정해 팀 전체가 하나의 목표로 나아가도록 돕습니다.
    • 예시: “국내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하기”라는 목표 아래 “소셜 미디어 팔로워 수 10% 증가”와 같은 구체적 결과를 설정합니다.
  • KPI: KPI는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성과 지표를 수치로 설정해 팀의 성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합니다.
    • 예시: “월간 웹사이트 방문자 수 10,000명 달성”을 KPI로 설정해 목표에 가까워지는 과정을 추적합니다.
  • SMART: SMART는 목표가 구체적(Specific), 측정 가능(Measurable), 달성 가능(Achievable), 관련성(Relevant), 시간 제한(Time-bound)을 갖추도록 설정하는 방법으로 목표가 실현 가능하고 명확하게 합니다.
    • 예시: “3개월 내로 고객 유지율을 20% 증가시키기”처럼 구체적이면서도 기간과 수치가 포함된 목표를 설정합니다.
노션 로고

팁: 목표 설정시 노션을 활용하면 방향이 훨씬 명확해집니다. 노션에서는 OKR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팀원들과 공유해 각자의 역할을 명확히 할 수 있습니다.


결론

목적은 우리의 행동에 의미를 부여하고 ‘왜’ 시작했는지를 되새기게 해주어 힘든 순간에도 흔들리지 않는 기준점이 됩니다. 반면 목표는 우리가 앞으로 나아가는 구체적인 지점들이며 하나하나 달성할 때마다 성장의 성취감을 느낄 수 있게 합니다. 오늘도 이 길을 가는 이유를 기억하며 목표들을 하나씩 이루어 나가다 보면 어느새 여러분의 꿈 꾸던 목적에 가까워져 있을 것입니다.

위 아티클은 아래 링크를 번역 및 편집하여 작성된 글입니다.

본문 자세히 보기

업무, 커리어 관련 테마에 관심이 있으신가요? 다음 아티클을 확인해 보세요!

진형욱
글쓴이

진형욱

되는 이유를 찾습니다.

답글 남기기

KakaoTalk_20240924_182933632

진형욱

매니저

다른 아티클 보기

'2D 덕질러 + 아이돌 덕질러' = '플레이브 팬덤'

트렌디한 브랜드 인스타그램 레퍼런스 모음🎁

듀프 소비, 무엇이 Z세대의 마음을 흔들었을까?

아직 구독 전이신가요?
구독하고 더 많은 콘텐츠를 확인해보세요.

이름/회사명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