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콘텐츠가 웹 검색 출처로 노출되니?” – ChatGPT SEO, 직접 물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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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T SEO 관련 정보

Perplexity 뿐 아니라 OpenAI ChatGPT도 웹 검색 결과를 보여주기 시작하면서, ‘검색 행태의 판도가 바뀔 것이다’라고 점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정말로 구글 → ChatGPT로의 검색 채널 이동이 생겨난다면, SEO의 역할을 하는 ‘웹 검색 출처’를 선점하는 액션이 필요할텐데요. 초기에 이 출처를 선점하고 나면 유입과 신뢰도 면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어 쉽게 경쟁사에게 뺏기지 않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죠.
“너는 어떤 컨텐츠를 웹 검색 출처로 인용해?”라고 직접 물어보니 Google SEO와의 차이점을 첨부 파일처럼 답했습니다.

seo vs chatgpt

▶️ 정보 신뢰성, 간결성, 적합성, 최신성, 가독성이 중요하다고 해요.

아무래도 구글 검색 화면에서는 여러 결과 중 사용자가 취사 선택할 수 있는 자율성이 있지만, ChatGPT는 단정적으로 맞는 정보를 우선적으로 보여주어야 하는 만큼 ‘신뢰할 수 있는 출처’가 가장 중요해보입니다.

현재 모니터링하고 계신 브랜드 관련 키워드의 결과 현황을 ChatGPT 웹검색에서 검토해보세요! 경쟁사 키워드나 페이지가 먼저 노출되고 있다면 빠른 조치가 필요하겠죠?

현재는 ChatGPT의 웹 검색, ‘출처’링크를 통한 웹 유입이 미미하겠지만 앞으로는
1️⃣ ChatGPT SEO 작업에 따라 자사 링크나 내용이 출처로 언급되는지
2️⃣ ChatGPT Referral 유입이 늘어나는지
3️⃣ 평소와 다른 키워드 유입이 늘어났다면 – ChatGPT가 언급할만한 키워드인지
등을 지켜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웹 검색 노출의 성과평가 및 광고 정책 예측

아직 가시화된 것은 없지만 ‘광고 상품 / 광고 구독 멤버쉽’의 출시도 머지 않을 것 같습니다.

🔎 기존의 신뢰도 높은 검색 결과의 영역을 헤치지 않는 선에서 sponsored 영역에 광고 브랜드 내용을 노출하게 되지 않을까요?

📊 타 채널과 같이, 광고 집행과 무관하게 브랜드에게 ChatGPT Analytics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지 않을까요? – 이 측정 솔루션에서는 대화에서 브랜드명이 노출된 횟수와 후속 대화, 해당 대화를 나눈 유저의 타 관심사 등을 제공하며 ChatGPT를 통한 브랜디드 활동을 유도하게 될 가능성이 있죠.

💬 여러분은 어떤 판도를 예측하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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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슬기
글쓴이

강슬기

마케팅 데이터 분석가 강슬기입니다. 최근에는 AI 활용과 링크드인 네트워킹에 관심이 많아 해당 내용으로 온라인 강의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링크드인에 마케팅, 데이터, AI 실무와 커리어에 도움이 될만한 인사이트를 거의 매일 업로드하고 있으며, 5천명 이상의 팔로워와 Top Marketing Voice 뱃지를 획득, 국내 링크드인 계정 순위 17위, 마케터 1위를 기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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