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배경
이번에 제작할 브랜드는 특정 컨셉이 존재할 경우를 가정한 사례입니다. 우리에게 주어진 것은 2 가지입니다.
분야 : 패션
컨셉 : 도회적이지만 클래식과 빈티지함이 공존함.
먼저, 브랜드의 정체성부터 정할게요.
ChatGPT를 사용합니다. 이전 내용을 보시면 과정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1단계.
키워드를 수집합니다.
질문.
클래식하고 빈티지한 컨셉의 옷을 만들고 싶어. 도회적인 분위기를 강조하고 싶어. 브랜드 네이밍 제작을 위해 필요한 컨셉 키워드를 한글 단어로 나열해 줘.
GPT가 답변한 내용 중 발췌
도회적인 분위기
도시의 품격 / 세련된 거리 / 고전적인 도시 스타일 / 모던한 클래식클래식한 느낌 강조
시간의 품격 / 고전미 / 우아한 흐름 / 세월의 멋빈티지한 감성 강조
시간이 깃든 옷 / 옛 멋을 입다 / 옛것의 그리움소재나 색감을 활용
트위드의 촉 / 가죽의 세월 / 깊이 있는 버건디스토리를 담기
추억 속의 옷장 / 시대를 초월한 우아함 / 과거에서 온 디자인
2단계.
키워드 중 마음에 드는 단어를 선정하여 브랜드 네이밍을 만듭니다.
저는 위의 단어 중 “도시의 품격, 시간의 품격, 옛것의 그리움“을 선택했습니다.
질문.
도시의 품격, 시간의 품격, 옛것의 그리움을 조합하여 브랜드 이름을 만들어 줘.
GPT가 답변한 내용 중 발췌
에르모(Ermo)
스페인어로 ‘고요함’, 클래식한 도시적 감각타임리스(Timeless)
시간을 초월한, 낡지 않는 아름다움빈티지엘(Vintage L)
빈티지(Vintage) + 오래된 것의 가치(Lasting)아르모니(Armonie)
조화(Harmony) + 아날로그 감성을 담은 브랜드르메모리(Le Mémoire)
기억(Memory) + 클래식한 감각을 담은 브랜드
이 상태에서 마음에 드는 이름이 있다면 그것으로 정하면 됩니다. 그러나 저는 아직 마음에 들지 않으므로 질문을 한번 더 하겠습니다.
3단계.
질문을 한번 더 하겠습니다.
합성어의 의미가 어렵고, 와닿지 않기 때문에 합성어가 아닌 하나의 단어로 브랜드 네임을 만들고자 합니다. 패션 브랜드의 가장 기본적인 단어(fashion, wear, clothes)를 제외하고 만들고 싶다면 “상징적인 단어”라는 내용을 질문에 포함시킵니다.
질문.
합성어 말고 상징적인 의미의 단어로 만들어 줘.
GPT가 답변한 내용 중 발췌
Vestige (베스티주)
시간이 남긴 자취, 클래식한 감성벨몽 (Belmont)
아름다운 산(고귀함, 품격을 상징)벨루어 (Velours)
부드러운 벨벳처럼 시간이 지나도 고급스러운 감각녹턴 (Nocturne)
밤의 고요함과 깊이 있는 감성을 담은노스탤지어 (Nostalgia)
과거를 향한 그리움과 향수를 담은
최종적으로 노스탤지어(Nostalgia)로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노스탤지어(nostalgia)는 타향에서 고향을 그리워하는 것 또는 지나간 시대를 그리워하는 것을 말하는 의미입니다. 사람이 현재에서 시간으로 거슬러 올라가 과거의 특정 시기 또는 공간적으로 떨어진 장소를 상상하고 특정 시간과 공간을 대상으로 “그립다”라는 감정에 가치 짓는 것을 말합니다.
4단계.
슬로건, 키워드, 컬러, 비주얼 모티브를 정합니다.
질문 1.
nostalgia로 정했어, 브랜드 슬로건과 키워드를 정해줘.3
GPT가 답변한 내용 중 발췌
많은 답변 중에 최종적으로 선택한 결과입니다.
슬로건
시간을 입다, 감성을 더하다키워드
도시 속 클래식 / 세월이 스며든 감성 / 과거와 현재의 만남 / 품격 있는 여유 / 유럽 감성
질문 2.
nostalgia로 정했어, 브랜드 컬러와 모티브 제작을 위한 심벌마크를 정해줘.
GPT가 답변한 내용 중 발췌
많은 답변 중에 최종적으로 선택한 결과입니다.
컬러
Deep Bordeaux(#693F36), 고풍스러운 버건디, 유럽적인 클래식 감성비주얼 모티브
유럽풍 창문 (Arched Window), 도시와 시간을 담아낸 빈티지한 실루엣
이제 로고를 만들게요.
Brandmark를 사용합니다. 역시 이전 장을 보시면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작성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브랜드명
nostalgia(노스탤지어)브랜드 슬로건
시간을 입다, 감성을 더하다.브랜드 컨셉 키워드
도시 속 클래식 / 세월이 스며든 감성 / 과거와 현재의 만남 / 품격 있는 여유 / 유럽 감성브랜드 컬러
Deep Bordeaux(#693F36)비주얼 모티브(로고에 사용할 심벌)
유럽풍 창문 (Arched Window)
1단계.
기본 타이포를 정합니다.
1. nostalgia를 브랜드 네임에 입력한 후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2. 브랜드의 핵심 키워드를 입력합니다.
도시 속 클래식
세월이 스며든 감성
과거와 현재의 만남
품격 있는 여유
유럽 감성
유럽풍 창문
을 소재로 “urban, dignity, modern, elegant, europe, classic”을 추출합니다.

3. 마음에 드는 타이포를 정합니다. 저는 클래식과 모던이 공존하는 느낌의 서체(Elegant 계열)를 선택하였습니다.

2단계.
브랜드 컬러를 적용합니다.
1. 브랜드 컬러(#693F36)를 적용합니다.

3단계.
브랜드 모티브(심벌마크)를 적용합니다.
1. icon을 클릭한 후 유럽풍 창문 (Arched Window)을 키워드로 “Arched Window, Arched, Arch” 등으로 검색하여 마음에 드는 심벌을 선택하여 적용합니다.

2. 가장 간결한 형태를 선택하여 적용하였습니다.

3. AI로 완성된 로고입니다.

4. 여기서 아이디어 하나를 더하겠습니다. 지난 시간에 알파벳 “O”를 베이글로 치환하였습니다. 심벌을 타이포화하여 로고에 반영하는 방법이었는데요. 이번에는 알파벳 “n”을 심벌과 결합하도록 하겠습니다. 두 개의 오브젝트를 결합하면 로고가 더 간결해지고 브랜드만의 고유한 심벌이 탄생하게 됩니다. 물론 당연히 “n”으로 읽혀야 합니다.

5. 위의 아이디어를 사용하여 만든 최종로고입니다.
최종 로고
활용하면 이렇습니다.



마치며
기본 컨셉만 있는 상태에서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패션 브랜드의
1. 브랜드 이름
2. 디테일한 컨셉
3. 키워드
4. 슬로건
5. 브랜드 컬러 시스템
6. 로고
까지 만들어 보았습니다. 지난 시간에는 타이포와 심벌을 교환했다면 이번에는 타이포와 심벌을 결합하여 새로운 심벌을 제작하였습니다. 이렇게 만든 심벌은 브랜드만의 고유 아이덴티티를 만듦과 동시에 차별화를 줄 수 있는 요소가 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성민님의 더 다양한 글을 더 보시려면
👉 브런치 https://brunch.co.kr/@jisungmin
포트폴리오 https://www.behance.net/sungminn
링크드인 https://www.linkedin.com/in/sungminj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