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세대가 알려주는 찐 Z세대 트렌드!

최신 Z세대 트렌드 총정리
2023-10-18

안녕하세요, 위픽 러너분들! 위픽 트레이너 L입니다.

어떤 사회에서든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의 중심엔 늘 젊은 세대가 있죠. 오늘은 Z세대가 궁금한 러너분을 위해, 찐 Z세대 트레이너가 A부터 Z까지! Z세대가 놀고, 먹고, 소비하는 트렌드에 대해 짧고 간단하게 정리해 드릴게요! 😉


가상? #오히려좋아😎

코로나로부터 시작된 비대면 언택트 시대의 결과일까요? 이제 Z세대들에게 온라인은 나가지 않고도 편하게 친구들과 놀 수 있는 하나의 놀이공간이 되었습니다. 지난 2월, 메타버스 기반 앱 ‘본디(Bondee)’가 출시되면서 10대~20대를 중심으로 엄청난 인기를 끌었던 걸 기억하시나요?

출처: 본디

본디는 사실주의 기반이었던 제페토와 달리 귀여운 캐릭터 느낌의 아바타를 만들 수 있어 대중들에게 다가갔어요. 그 결과 출시 3개월 만에 소셜 네트워킹 인기 차트 1위 플랫폼에 달성할 수 있었죠. Z세대의 취향을 저격하는 트렌디한 아바타 카드와 더불어 메타버스 매력과 메신저로서의 기능을 잃지 않은 본디는 다른 SNS에서도 입소문을 타게 되며 빠르게 확산했습니다.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개인정보 침해 및 유출 문제가 터지면서 수많은 사용자가 이탈해 결국 한 달 천하로 끝나버리고 말았는데요. 이러한 결과로 메타버스에 대한 회의적인 의견이 많아졌지만, ‘가상’이라는 패러다임으로 만들어진 비대면 생태계는 계속해서 성장했습니다.

출처: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바로 ‘브이튜버(Vtuber)’ 혹은 ‘버추얼 유튜버’라는 신개념 시장이 등장한 것이죠. 버추얼 캐릭터는 처음엔 인터넷 방송 ‘트위치’에서 처음 등장했어요. 독특한 캐릭터 디자인와 목소리로 Z세대의 눈을 사로잡은 버추얼들은 팬덤이라는 지지기반을 통해 점점 더 세계관을 확장시키고, 팬들과 실시간 소통을 하며 기존 셀럽과는 차별화된 방향으로 인기를 끌었습니다.

현실 세계의 사람보다 가상세계의 캐릭터가 더 익숙해진 Z세대를 공략하기 위해 서울시 강서구청 공식 유튜브 채널에는 버튜버 ‘새로미’라는 버추얼 공무원이 등장하기도 했어요. 🧚‍♂️ 보통 지자체 채널들은 보수적인 경향이 없지 않아 있는데, 이런 새로운 콘텐츠를 시도하면서 Z세대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었다고 합니다.

출처: 리얼월드

또한 Z세대가 즐기는 가상 놀이터로 ‘리얼월드’를 빼놓을 수 없는데요. 무려 사용자의 80%가 Z세대라고 합니다! 체험형 콘텐츠 플랫폼 리얼월드는 4~5명의 플레이어를 모아, 하나의 스토리 속 주인공이 돼 미션을 수행하고 단서를 찾아 이야기를 진행시킬 수 있는 <리얼 크라임씬>으로 크게 주목받았어요. 기존에 오프라인 방탈출 카페를 방문해야만 체험할 수 있었던 추리 게임을 온라인으로 집에서 편하게 즐길 수 있게 해 준 거죠. 탄탄한 스토리 전개는 기본에, 장르의 다양성까지 확보한 리얼월드는 최근 성수에 플래그십 공간도 오픈했어요. 카페와 게임이 결합된 이색 공간에 한 달 만에 1만 명이 방문하는 성수 핫플로 떠올라 Z세대의 필수 코스가 되었습니다.

언제 어디서든 함께 #예절샷📸

Z세대 덕후들이 어딜 가든 꼭 치러야 하는 의식! 바로 예절샷입니다. 📸 예절샷은 맛있는 것을 먹었을 때 SNS 친구들에게 공유한다는 ‘트위터 예절’에서 탄생한 단어인데요. K-POP 팬들이 음식과 포토카드를 함께 놓고 찍으면서 시작하게 된 이 문화는 현재 애니메이션, 웹툰 캐릭터, 스포츠 선수 등등 장르를 가리지 않고 모든 덕질 문화에 자리 잡았습니다. 그리고 인형 또한 Z세대 덕후의 필수템으로 빼놓을 수 없죠. 인형은 굿즈 트렌드의 중심으로 덕후들에겐 그 역사가 아주 유구했답니다.. ✨ 결제부터 실제로 인형을 받기까지 짧으면 10개월, 길면 1년 이상이 걸리지만 최애를 꼭 닮은 귀여운 솜 인형을 놓칠 순 없는 법이죠.

출처: 에디터 본인

하지만 누구나 가지고 있는 포토카드, 인형은 Z세대가 추구하는 바가 아니겠죠? 따라서 Z세대들은 포토카드를 보관하는 탑로더를 꾸미거나(탑꾸) 인형에게 특별한 옷을 입혀주는 등 자신만의 포인트를 담아 커스터마이징하여 개성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사진 속 저만의 특별한 탑꾸와 인형 의상을 캐치하셨나요? 😁

출처: 마뗑킴/그레이맨션

인형은 덕후들뿐만 아니라 소위 말하는 머글들에게도 유행을 타기 시작했어요. 바로 Z세대의 OOTD에 자그마한 키링 인형이 힙한 패션 아이템으로 떠오른 거죠. 유명 패션 브랜드 마뗑킴은 팝업스토어에서 리미티드 에디션으로 출시한 토끼 인형 키링 ‘토꽁이’의 수요가 너무 많아 온고잉 아이템으로 판매를 진행하게 됐어요. 하찮은 귀여움이 매력인 그레이맨션의 타조 키링도 품절 대란을 일으키며 Z세대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답니다. 눈에 잘 보이는 곳에 달 수 있는 인형 키링은 자신만의 개성을 가장 쉽게 표현할 수 있는 Z세대의 잇템이라고 할 수 있어요.

티겟팅 #용병구함🖐

Z세대에게 티켓팅은 일상 그 자체입니다. 공연 예매는 물론이고 인형, 문구류, 음식까지 거의 모든 분야의 소비에서 티켓팅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Z세대의 소비 기준은 바로 ‘가치’에요. 금액이 얼마든 어렵게 구하면 구할수록 그 가치는 더욱 올라가기 마련이죠! 그 대표적인 예시로 약과+티켓팅인 ‘약겟팅’이 있어요. 할매니얼 트렌드와 함께 시작된 약과 열풍 속, Z세대들은 다리 아프게 오픈런 하면서 기다리는 대신 온라인으로 약겟팅에 도전하는 거죠.

출처: 문화재청 공식 트위터

또 ‘전통문화’와 관련된 티켓팅 사례로는 고궁 체험 프로그램이 있어요. ‘덕수궁 밤의 석조전’, ‘경복궁 별빛 야행’과 같은 행사 프로그램이 이에 해당되는데요. 여느 인기 가수의 콘서트 티켓 예매만큼 엄청난 경쟁률로 30초~1분 내에 관람권이 매진된다고 합니다. 저도 ‘궁게팅’에 작년부터 도전하고 있는데, 매번 실패하네요. 😂

또한 올해 초부터 시작된 <더 퍼스트 슬램덩크>의 인기에 힘입어 국내 농구 리그도 엄청난 붐을 맞이했는데요. 그중 KBL(한국 프로 농구) 대표 프렌즈 인형 일명 ‘공아지’가 Z세대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습니다.

출처: KBL 온라인 스토어

동그란 눈코입에 커다란 귀, 그리고 몸에 비해 상당히 작아 보이는 조그마한 발까지. 귀여운 외관에 Z세대들은 너도나도 공아지 티켓팅에 도전했고 그 결과 KBL 온라인 스토어 서버가 다운까지 됐다고 합니다.

한편 이런 티켓팅에 특화된 플랫폼도 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바로 Z세대의 온라인 쇼핑 플랫폼 ‘윗치폼’ 입니다! 윗치폼은 처음엔 덕후들이 굿즈를 공동구매하고, 거래하기 위한 오픈마켓 형태의 플랫폼이었다가 점점 그 품목이 다양해졌어요.

출처: 윗치폼

옷, 음식, 잡화 등등 Z세대들은 거의 대부분의 상품을 윗치폼에서 구매하고 있다는 사실! 👀 윗치폼은 공산품 대신 개성 있고 특색 있는 상품을 판매하고 구매하는데 특화된 마켓 플레이스입니다. 따라서 대부분 구매 기간도 짧고 수량도 제한적인 데다가 수제 키링, 수제 그립톡 등등 기존 오픈마켓에선 쉽게 찾아볼 수 없는 상품들이 많아요. 본인만의 가치와 취향을 우선시하는 Z세대들에게 딱인 쇼핑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죠?

오늘의 트렌드 세 줄 요약

  • 코로나 이후에도 여전한 ‘가상’ 트렌드
  • 덕후들의 문화 ‘예절샷’
  • 무엇이든 티켓팅하는 Z세대
조회수
13,108

타겟 적중률 91.5% #코어타겟 문자광고 .

성별, 연령, 앱/웹 접속 이력, 거주, 근무지역, 통화 이력까지 정교하다...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Gemini for Google Workspace를 활용한 효과적인 마케팅 프롬프트 작성법 하루가 멀다하고 생성형AI 도구들이 쏟아져 나오고...
AI 트렌드
아티클
간편식은 우리의 일상을 많이 바꿨습니다. 굳이 음식에 필요한 재료들을 손질할 필요가 없어졌고, 조리에 많은 노력을...
트렌드
아티클
알잘딱깔센. 반백살인 나도 아는 단어가 된 걸 보면 더 이상 핫한 신조어는 아님이 분명하다. 그런데...
직장생활 트렌드
아티클
마케터로 일하며 구글, 메타, 아마존, 애플, 넷플릭스 등 빅테크의 움직임을 눈여겨 보게 됩니다. 대략적으로 테크와...
CRM 마케팅전략 마케팅트렌드 트렌드
아티클
이건 국뽕이 아니다. 정말 진심으로 하는 말인데, 요즘 대한민국이 정말 핫하다. 
SNS 트렌드
아티클
해외 진출을 지원하며 브랜드와 친밀해지려면 더 많이 투자해야 할 겁니다
트렌드
아티클
아마존이 해조류 양식을 한다?   (출처: 어바웃 아마존) 아마존이 북해 네덜란드 연안의 풍력발전 단지 내에...
AI 트렌드
이승주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