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못난이’가 돈이 된다! 이커머스도 시작하는 ‘리퍼상품 쇼핑몰’

이렇게 시장이 안 좋아지면서 합리적인 소비를 원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났습니다. ‘리퍼 상품’, ‘못난이 상품’, ‘진열상품’ 등 새 상품보다 저렴하게 판매하는 상품의 소비량이 증가한 것인데요. 기존에는 마트에서 자주 보았던 ‘마감 세일’ 또는 가구 단지에서 보는 ‘진열 상품’ 과 같은
2024-03-14
어글리어스
이 글은 [올라레터]에서 발행되었습니다.
매주 이커머스 업계에서 중요한 뉴스를 확인해보세요!
실제 쇼핑몰을 운영하시는 분들과 이야기를 자유롭게 나눠보세요! 
이커머스 뉴스와 쇼핑몰 운영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까지 모두 공유 드립니다!
👪[올라커뮤니티 자세히 보기]👪

‘3고 시대’의 소비 트렌드 변화

‘3고’, 어떤 의미인 지 아시나요? 고스톱 용어 아니구요! 🤫

고물가 그래프

바로 ‘고물가·고금리·고환율를 뜻하는데요.

이렇게 시장이 안 좋아지면서 합리적인 소비를 원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났습니다.

‘리퍼 상품’, ‘못난이 상품’, ‘진열상품’ 등 새 상품보다 저렴하게 판매하는 상품의 소비량이 증가한 것인데요.

기존에는 마트에서 자주 보았던 ‘마감 세일’ 또는 가구 단지에서 보는 ‘진열 상품’ 과 같은

오프라인에서 자주 볼 수 있었다면 이제는 온라인에서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실제 지난해 시장조사전문기관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발표한 ‘리퍼비시 제품 관련 U&A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 10명 중 8명(77.6%)은 리퍼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리퍼 제품에 대한 관심도는 72.9%, 리퍼브 제품을 구매할 의향이 있다고 답한 비율도 74.8%로 조사되었습니다.

이러한 절약형 소비가 확산되면서 쇼핑몰 플랫폼은 물론 스타트업까지 줄줄이 동참하고 있습니다.


이커머스도 줄지어 ‘리퍼 상품’ 전문관 개설

이러한 소비 트렌드에 따라가 최근 ‘리퍼 상품 전문관’을 선보인 티몬과 11번가는 큰 성과를 얻고 있는데요.

먼저 2022년 론칭한 티몬의 ‘리퍼임박마켓’

못난이 과일·채소와 리퍼 가전, 소비기한이 끝나가는 가공·건강식품 등을 판매하며

지난해 구매건수가 전년 대비 47% 상승했고 같은 기간, 구매 고객 수 역시 45% 증가해

전체 매출은 58% 성장하며 쇼핑몰 성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11번가 임박마켓

후발주자로 나선 ‘11번가’ 역시 소비기한이 임박한 상품을 권장소비자가격 기준 30% 이상 저렴하게 판매하하는 리퍼마켓을 운영 중입니다.

초반부터 임박마켓에 등록된 한 제품의 경우에는 하루 동안 1000개 가까이 팔리기도 할 정도로

결국 합리적인 가격이 소비를 이끌어내고 있다는 것이 증명되는 데이터였는데요.

이 외로는 일찍이 도입한 쇼핑몰로는 ‘오늘의 집’‘쿠팡’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오늘의집은 타 카테고리보다 인식이 많이 되어있는 가구 리퍼 상품을 활용해 일찍부터 ‘리퍼마켓’라는 이름으로

전시·반품·스크래치 상품을 모아 판매를 하고 있고 지금은 캠핑용품 등 다양한 상품도 확대 운영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묻지마 환불 정책’으로 유명한 쿠팡 역시 반품된 상품을 회사가 직접 검수해 다시 판매하는 ‘반품마켓’을 운영 중이죠?

또한 이어서 편의점까지 번지고 있습니다!

‘GS25’는 지난해 말 전용 앱인 ‘우리동네GS’에서 마감할인 서비스를 전국 매장으로 확대했습니다.

이에 따라 결과는 마감 할인 매출은 지난해 12월 대비 평균 6.4배 뛰었습니다.

결국 이러한 데이터로 보았을 때 리퍼상품의 인기는 꾸준한 있을 예정이라고 판단되고 있습니다.

사실 리퍼상품 판매 활성화는 소비자, 판매자 모두에게 좋죠!

판매자는 낮은 수수료에 판매하여 로스율을 줄일 수 있고 소비자는 저렴한 가격에 상품을 구매할 수 있어 일석이조로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리퍼상품의 관심이 커지는 건 우려 속 좋은 이슈라고 생각 됩니다.


못난이, 중고가 ‘돈’이 된다

낡은 옷이나 다소 상품 가치가 떨어지는 농산물 등을 저렴하게 사고 팔 수 있는 스타트업 플랫폼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최근 누적 매출 100억을 넘긴 농산물 정기배송 서비스 ‘어글리어스’를 꼽을 수 있습니다.

어글리어스는 전국 각지에서 친환경 못난이 농산물을 공급받아 소포장한 뒤 소비자에게 정기 배송하는 서비스인데요.

연간 5조원 이상의 못난이 농산물로 분류되며 상당량의 농산물이 폐기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어글리어스는 일반 친환경 농산물보다 최대 30% 저렴한 일명 ‘못난이 채소’를 공수해와 저렴하게 판매를 하고 있죠!

디테일한 구독 설정 변경이 가능하여 20대와 40대 여성 직장인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고

채소박스 사이즈 선택도 가능하여 1~2인 가구에도 많은 호응이 있는 게 특징이자 비결이죠.

현재 어글리어스를 가입한 소비자 수는 현재 15만명을 넘어 고성장을 달려가고 있습니다.🏃‍♂️

패션·뷰티업계에서는 중고패션 플랫폼 ‘차란’도 있는데요.

차란은 중고 의류를 정가보다 최대 90% 저렴하게 판매하는 플랫폼입니다. 판매자들이 더 입지 않는 옷을 위탁하여 자체 수거, 정품 검수, 전문 스튜디오 촬영, 살균과 착향, 적정 판매가 제안 등 상품화를 대신해주는 플랫폼으로,

지난 해 8월에 정식 서비스가 론칭돼 5만여 명이 현재 이용 중입니다.

당근 마켓의 인식이 좋아지면서 이러한 서비스도 활성화 될 수 있게 되었다고 생각이 드네요!💡


이만큼 소비자의 인식이 많이 바뀌었기 때문에 쇼핑몰 대표님들도 충분히 ‘리퍼 상품’ 을 활용하여 판매한다면 매출이 더! 극대화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 위 콘텐츠가 흥미로웠다면? 이것도 추천드립니다!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Gemini for Google Workspace를 활용한 효과적인 마케팅 프롬프트 작성법 하루가 멀다하고 생성형AI 도구들이 쏟아져 나오고...
AI 트렌드
아티클
당장의 경쟁 대응 목적이기보다는, 장기적인 전략의 일환일 겁니다
커머스
아티클
아마존 49달러 이상 한국 무료배송 발표
커머스
아티클
전혀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더 크게 도약하려면 준비해야 합니다
커머스
아티클
카테고리에 관계 없이 이커머스 담당자라면 꼭 챙겨야할 KPI를 정리했습니다.
마케팅전략 커머스
아티클
간편식은 우리의 일상을 많이 바꿨습니다. 굳이 음식에 필요한 재료들을 손질할 필요가 없어졌고, 조리에 많은 노력을...
트렌드
아티클
알잘딱깔센. 반백살인 나도 아는 단어가 된 걸 보면 더 이상 핫한 신조어는 아님이 분명하다. 그런데...
직장생활 트렌드
올라 allra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