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케팅 명당이라는 ‘파묘’의 이색 영화 마케팅

파묘의 영화 흥행에는 탄탄한 스토리 전개와 더불어, 입소문을 내기 위한 배급사와 극장 브랜드들은 적극적인 마케팅이 있었습니다. 파묘는 어떠한 마케팅 전략으로 ‘마케팅 명당’에 오르게 된건지 함께 살펴보아요!
2024-03-20

안녕하세요, 디지오션 에디터 뮤사원입니다! 

영화 파묘가 지난 3월 8일 누적 관객 수 700만을 달성하며, 흥행 몰이에 성공했어요.개봉 초기에는 한국형 오컬트라는 주제로 중장년층을 끌어모았고, 이후 개봉 직전 예고편에서는 MZ세대 무당의 배역을 맡은 김고은 배우의 신들린 대살굿 장면이 화제가 되기도 했어요. 

코로나19 이후 관객들이 영화를 보는 형태가 달라졌습니다. 코로나19로 영화를 보는 플랫폼의 이동이 기정사실화 되었고 이런 소비패턴의 변화는 처음에 익숙해지기 어렵지만, 영화 티켓 가격 상승이라는 외부적 요인과 더불어 소비자 편의를 증진하는 것이어서 OTT 플랫폼의 자물쇠효과를 발생시키게 되었어요.

관객들은 영화를 보겠다는 확실한 명분이 있을 때 영화관을 찾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700만 관객을 단숨에 돌파한 파묘는 이례적 흥행을 이루었다고 할 수 있는데요! 파묘의 영화 흥행에는 탄탄한 스토리 전개와 더불어, 입소문을 내기 위한 배급사와 극장 브랜드의 적극적인 마케팅이 있었습니다. 파묘는 어떠한 마케팅 전략으로 ‘마케팅 명당’에 오르게 된건지 함께 살펴보아요!

 


 

‘파묘’로 보는 최신 영화 마케팅 사례

 

📍팬아트를 모티브로한 스페셜 포스터   

출처: 쇼박스
 
영화 파묘의 500만 돌파 기념 스페셜 포스터가 공개되었어요. 이 포스터는 트위터에서 화제가 된 팬아트 포스터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되었다는 사실! 팬아트는 배우들의 배치를 통해 가운데 빈 하늘을 한반도 모양으로 절묘하게 표현했어요. 
 
출처: 쇼박스
 
배급사 쇼박스도 좋은 아이디어를 놓치지 않고 스페셜 포스터로 재가공하여 빠르게 공개한 점이 화제가 되었어요.
 
 

📍2월 22일 개봉일에 맞춘, 숫자 2 마케팅

 
출처: 쇼박스
 
파묘는 2월 22일 개봉되었어요. 이에 개봉일 관람 이벤트로 2월 22일 E22 좌석에서 관람후 인증을 하면 특별한 선물을 증정했어요. 그 선물은 다름아닌 방송인 홍진호의 포스터! 홍진호는 전 프로게이머로 만년 준우승을 차지한 숫자 2의 대명사인데요, 홍진호를 파묘의 명예 홍보대사로 활용해 2월 22일 개봉일을 다시 한번 되새겼어요.
 
 

📍영화관에 등장한 ‘팝묘’

출처: 쇼박스

 

메가박스 코엑스 지점에서 ‘팝묘’ 이벤트가 열렸어요. 파묘의 티겟을 제시하면, 영화관에 비치된 팝묘에서 삽을 가지고 먹을 수 있는 만큼 팝콘을 담아가는 이벤트였어요. 영화의 주요 포인트인 ‘묘’와 ‘삽’을 팝콘과 결합한 이색 마케팅이었어요. 영화를 보는 재미에 다채로운 이벤트로 관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했죠?

 

📍CGV & 메가박스, 오컬트 보기 좋은 ‘손 없는 날’


출처: 쇼박스

파묘 관람을 고민하는 이들을 위한 ‘CGV 과몰입 상영회’, ‘메가박스 미드나잇 상영회’. 귀신 걱정없는 ‘손 없는 날’에 특별 상영회를 진행하며 영화를 봐야 할 ‘명분’을 제공해 큰 인기를 끌었어요.

또, 상영회 관객들에게 액운 퇴치 선물로 ‘소금🧂’을 제공했어요! 영화 속에서 자주 등장했던 소품을 활용해 영화관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제공했답니다.

 


 

앞으로의 영화 마케팅, 어떻게 진화할까?

두 줄 정리

1️⃣ 디지털 & 소셜 미디어 마케팅 강화: 소셜 미디어를 활용해 관객과 직접 소통하는 방식이 더욱 중요해졌어요!
2️⃣ 대체 이벤트 & 특별한 경험 제공:  전통적인 영화 관람 경험을 대체할 수 있는 온라인 이벤트와 가상 경험이 떠오르고 있어요!

 

이제 영화 마케팅은 단순히 영화를 홍보하는 것을 넘어서 관객과의 지속적인 소통, 디지털 플랫폼 활용 등 다양한 측면을 고려해야 합니다. 

기존의 영화 마케팅은 배우들이 주로 무대인사, TV 예능 출연 위주로 영화를 홍보했는데요. 최근에는 뉴미디어나 커뮤니티를 활용한 영화 마케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어요.👀

더불어, 단순한 영화 관람에서 나아가 관람 전후로 특별한 이벤트를 통해 영화 관람의 여운을 확장해가고 있어요. 영화의 흥행을 위해서는 극장 이상의 가치를 제공하여 극장이라는 장소를 더욱 특별한 공간으로 인식시키는 것이 중요해질 듯 해요!

조회수
1,583

최저비용 · 최대효과 #퍼포먼스 마케팅 .

가장 효율적이고 가장 쉬운 성과 중심의 마케팅 전략을 경험해 보세요.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안녕하세요. ‘하루 10분 마케팅습관’ 흑상어쌤입니다.  매뉴얼? 그건 우리 회사도 있지. 근데 누가 그걸 보기는 하나?...
마케팅사례
아티클
마케팅사례
아티클
#194 | 4월 4주차 신선한 문화 콘텐츠 이슈/뉴스들!
문화콘텐츠
아티클
회사 밖 스프린트 클럽 2기 1주차 아티클
마케팅사례
북클럽
어제 제가 사용중인 맥북의 발열이 심해져서, 애플스토어에 방문했어요. 특별히 새로운 제품이 출시된 것도 아닌데 사람들로...
마케팅사례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언
아티클
전환 광고에 당근이 통할까?
마케팅사례 마케팅전략 커머스
WPL limited
2주 간격으로 공개 되는 WPL 마케터 뮤직 플레이리스트를 공개합니다. 𝗣𝗟𝗔𝗬𝗟𝗜𝗦𝗧 | 𝗧𝗛𝗘 𝗩𝗔𝗨𝗟𝗧 𝟮𝟬𝟮𝟰 𝗠𝗔𝗥𝗖𝗛...
문화콘텐츠
아티클
#193 | 4월 3주차 신선한 문화 콘텐츠 이슈/뉴스들!
문화콘텐츠
그레이스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
퍼포먼스 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