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과 금융 서비스는 왜 알파세대에게 관심을 보이나?

2024-01-03

최근 이마트24가 아동용 용돈 관리 앱 ‘퍼핀’을 운영 중인 레몬트리와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습니다. 이마트24와 퍼핀은 이번 MOU를 통해 △양사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한 공동마케팅 전개 △협업 상품 개발 △양사의 온·오프라인 인프라 활용한 브랜드 홍보에 적극 동참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퍼핀은 만 7세 이상 자녀를 위해 계좌 없이 만들 수 있는 교통카드 겸용 용돈카드입니다. 일반적으로 어린이와 청소년은 은행에 계좌가 있어야 체크카드 발급이 가능하지만, 퍼핀에서는 자녀 휴대폰 인증을 기반으로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 사이에서 알파세대 용돈카드로 입소문이 나면서 출시 7개월 만에 회원 수 17만 명을 돌파했으며, 구글플레이가 발표한 ‘올해를 빛낸 일상생활 앱’에도 선정된 바 있습니다.

중요한 건 퍼핀카드의 사용처인데요, 주요 결제처 중 하나가 편의점이었다고 합니다. 그러다보니 당연하게도 편의점과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야 겠다는 판단을 할 수 밖에 없었던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 사례를 바탕으로 알파세대의 특성 몇 가지를 간략하게 알아보고자 합니다.

– 용돈 카드?

먼저 용돈 카드는 알파세대의 주체적인 금융 인식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저는 제 책 “알파세대가 온다” 에서 알파세대는 돈을 정말 “좀” 아는 세대라고 표현했습니다. 뉴미디어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접하고, 이 정보를 기반으로 다양한 가치 판단이 가능한 세대입니다. 그리고 이 가치 중 하나가 바로 돈이라는 것이죠. 그러니 과거의 세대들보다 이해도가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알파세대는 부모 세대에게 종속된 경제생활보다는, 자신의 주체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경제생활을 선호합니다. 그래서 금융에 독립성을 줘야하고,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법을 인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게 나쁘지 않죠.

용돈 카드는 이런 알파세대의 특성을 반영한 것이라고 하겠습니다.

– 근거리 소비

알파세대는 또한 근거리 소비에 능합니다. 자신이 존재하는 범위 안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소비처를 고른다는 겁니다. 물론 자신이 찾고 있는 대상이 존재할 때 이런 성향이 나오긴 하지만, 과거보다 적극적으로 주변에서 소비 대상을 찾고 있습니다.

조금만 과거를 생각해보면 이랬습니다. 저는 편의점이 일반적 소매점보다 가격이 비싸다는 교육을 받고 자랐습니다. 어머니께서는 굳이 소매점이 열려있는 시간에 편의점에 갈 이유가 없다고 교육하셨죠. 지금도 이렇게 생각할 수는 있겠지만, 완전히 맞는 말은 아닐 수 있습니다. 편의점에는 일반 소매점과는 다른 제품들이 존재하기 때문이죠. 심지어 편의점에서만 파는 대상도 많습니다. 그러니 꼭 일반 소매점이 영업하지 않는 시점에 방문해야 할 이유는 사라진 겁니다.

이게 근거리 소비의 핵심입니다. 취향이나 생각에 맞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존재하고, 이런 환경을 경험한 알파세대는 편의점을 비롯한 근거리 소비처에 익숙합니다. 그래서 주요 결제처 중 하나가 편의점이 되는 게 아닐까 분석합니다. 결국 이렇게 근거리에서, 자신이 원하는 소비 방향성을 만날 수 있게 된 이상 금융 역시 근거리에서 좀 더 많은 경험들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죠. 그래서 이마트24와 퍼핀이 이런 방향성을 선보이고 있는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사실 알파세대는 이미 “독립” 을 선언한 상황입니다. 그래서 금융 회사들은 알파세대를 겨냥하며 다들 금융 독립이라는 단어를 내세우고 있죠. 그만큼 경제적 요소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스스로 소비할 수 있는 방향성을 찾아가고 있는 세대입니다. 이들을 위해 어떤 이야기를 준비하고, 또 어떤 방식을 통해 들려줄 것인지를 반드시 고민해야 하는 시점입니다. 이 사례를 통해 좀 더 많은 고민들을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진/이마트24

글/노준영 nohy@naver.com

인싸의 시대, 그들은 무엇에 지갑을 여는가?(2019)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인싸력을 높여라!(2021)

이것이 메타버스 마케팅이다(2022)

요즘 소비 트렌드(2022)

알파세대가 온다(2023) 저자

 노준영의 더 많은 생각이 궁금하다면?

✅ 브런치 : https://brunch.co.kr/@dizcul

조회수
13,349

몇 백만원으로도 TV 광고 할 수 있어요! .

원하는 타겟에게만 노출하는 IPTV광고를 경험해보세요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호텔의 욕실은 왜 집보다 한층 더 고급스럽게 느껴지는 걸까요?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저는 ‘수전’의 디자인이...
레퍼런스
아티클
광고털기 레퍼런스 영상광고
아티클
광고털기 레퍼런스 영상광고
아티클
그냥 신발이 필요해서, 신발의 디자인이 마음에 들어서 구매했을 뿐인데 내가 신발을 한 켤레 살 때마다...
레퍼런스 브랜딩
아티클
아이웨어 매장(안경원)에 가본 적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떠오르는 일반적인 풍경이 있을 거예요. 가지런히 정렬된 안경, 선글라스들...
레퍼런스 브랜딩
아티클
모두가 게임을 즐길 때, 우리 모두가 이깁니다.
광고털기 레퍼런스 영상광고
아티클
카테고리별로 엄청난 성과로 주목받은 콘텐츠 마케팅 사례를 모아왔습니다.
레퍼런스 마케팅사례
아티클
지역과 고객에 맞는 체험을 중심으로 백화점을 재정의 하는 마루이백화점
레퍼런스
노준영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